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또 한번의 기적" BTS, 빌보드 1위 탈환…3주째 깜짝 역주행

그룹 방탄소년단(BTS). 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 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 1위를 다시 차지했다. 
 
빌보드는 28일(현지시간) 예고 기사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가 핫 100 최신 차트에서 1위로 다시 올라섰다고 보도했다. 다이너마이트의 1위 복귀가 반영된 핫 100 전체 순위는 29일 갱신된다. 
 
이 노래는 발매 직후 2주 연속 핫 100 1위를 차지했다가 이후 2주간은 한 계단 하락한 2위를 기록했다. 발매 5주 차인 이번 주 다시 1위를 탈환한 것이다. 순위가 5주째 '톱 2' 안에 들며 최정상권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2위에서 1위로 '역주행'까지 한 건 놀라운 성과다. 
 
빌보드에 따르면 듀오 또는 그룹의 노래가 핫 100에서 통산 3주 이상 1위를 기록한 것은 2018년 9∼11월 7주간 정상을 차지한 마룬 5(Maroon 5)의 '걸스 라이크 유'(Girls Like You) 이후 거의 2년 만이다. 
 
다이너마이트는 발매 5주 차(9월 18∼24일 집계)에 미국 내 다운로드(음원 판매),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가 모두 증가했다. 다운로드의 경우 15만3000건을 기록해 전주보다 96% 급증했다. 
 
지난 18일 리믹스 버전 4종(베드룸·미드나잇·레트로·슬로우잼)의 추가 발매가 힘을 발휘했다는 게 빌보드 설명이다. 새로 발매된 리믹스 4종은 이번 집계 기간 다이너마이트 전체 판매량의 52%를 차지했다. 
 
이에 앞서 다이너마이트 원곡과 함께 인스트루멘털 버전, 어쿠스틱·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트로피컬·풀사이드 리믹스가 공개됐고 할인가인 69센트에 판매됐다. 
 
방탄소년단은 핫 100 1위 복귀가 공개된 후 SNS를 통해 "아미 여러분 덕분에 또 한번의 기적이 일어났다"며 "'다이너마이트'에 꾸준한 사랑 보내주시는 전 세계 아미 여러분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도 "꾸준히 응원해주시는 아미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했다. 
 
핫 100은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로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낸다. 앨범 소비량을 측정하는 '빌보드 200'과 함께 빌보드의 양대 메인 차트로 꼽힌다. 싱글 차트인 핫 100이 대중적 인기와 더 밀접하고 경쟁이 보다 치열하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