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수학만 보면 줌보다 낫다···원격 쌍방향 수업 앱 ’지오지브라‘

 
 

온라인 수업 줌, 구글 클래스 많이 쓰지만
문제 풀이 과정 중요한 수학 수업엔 한계

최근 학부모 사이에서 온라인 쌍방향 수업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일부 학부모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학습 자료를 시청하는 것으로는 수학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사실 학부모들이 원하는 것은 온라인 쌍방향 수업이라기보다는 온라인 실시간 수업일 것이다.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교사가 학생이 서로 얼굴을 맞대며 수업을 하고 학생의 질문에 답변하는 식의 수업을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교사들은 간신히 학생들을 온라인에 출석시킨 후 수업을 한다.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친 내용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예전의 교실 수업 같으면 교실을 한 바퀴 둘러보면서 학생들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학생이 자신의 카메라를 꺼 버리면 학생 반응을 알 방법이 없다. 특히 수학이라는 과목은 학생이 수나 식을 어떻게 구했는지, 그래프의 대형을 어떻게 그렸는지 교사가 보면서 조언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온라인 수업 안에서 학생의 수행 과정을 한꺼번에 점검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현재 온라인 수업에서는 줌(Zoom)이나 구글 클래스룸이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수학’이라는 특수한 내용을 전달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수학을 공부하는 데에는 다양한 도형이나 그래프를 그리고, 모의실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이 숫자를 바꿔서 입력하고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는 과정이 수학 학습에 들어가는 것이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수학 실험 활동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에는 새가 한 마리 있다. 이 모의실험 활동은 새가 날아가서 바닥에 있는 돼지를 맞추는 것이다. 그리고 새가 날아가는 경로를 정하기 위해 학생은 화면의 빈칸에 함수를 입력해야 한다.
 
 이차함수를 학습하기 위한 모의실험 활동(https://www.geogebra.org/m/vppne72w)

이차함수를 학습하기 위한 모의실험 활동(https://www.geogebra.org/m/vppne72w)

 
만일 학생들에게 이 온라인 활동의 링크 주소를 보내주고 해 보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학생 중에는 참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학생이 잘하고 있는지 교사가 알기도 어렵다.
 
온라인 수학 학습 환경인 지오지브라에서는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이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링크 주소 대신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이라는 환경에 학생을 초대하여 학생이 수학 실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활동은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서도 접속이 가능해서 모든 학생이 수학 학습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수학 실험 활동에 참여한 모습

스마트폰으로 수학 실험 활동에 참여한 모습

 
그러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어떻게 줄 수 있을까?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을 개설한 교사에게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학생의 개별 활동을 보여주는 화면

학생의 개별 활동을 보여주는 화면

그림에는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에 접속한 10명의 학생이 보인다. 이때 자세히 보면 화면마다 그림이 다르다. 학생이 조작하는 모습을 교사가 한꺼번에 관찰할 수 있는 것이다. 이 화면을 보면서 교사는 온라인 환경에서도 학생이 바로 옆에 있는 것처럼 개인별로 조언해 줄 수 있다.
 
지오지브라 클래스룸과 같은 환경은 교사나 학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이나 학부모도 얼마든지 집에서 지오지브라 클래스룸을 만들고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다. 이제 온라인 쌍방향 수학 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학습에 도움이 될 창의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때다.
 
 
최경식 교사는 경기북과학고, 세종국제고를 거쳐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중이며,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융합교육교수법을 강의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관련기사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다른 기자들의 연재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