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분양 포커스] 서울 신흥 ‘부동산 투자 1번지’ 3.3㎡당 1400만원대 아파트

미래가치가 뛰어난 서울 서남권에 공급 중인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인 ‘오류동 리엔비’ 투시도.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데다, 가격도 주변 시세보다 훨씬 낮아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의 관심이 크다.

미래가치가 뛰어난 서울 서남권에 공급 중인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인 ‘오류동 리엔비’ 투시도.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데다, 가격도 주변 시세보다 훨씬 낮아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의 관심이 크다.

 
최근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줄을 이으면서 아파트 수요자들의 ‘서울 입성’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잇단 고강도 규제로 대출 문턱이 높아진데다, 당첨 가능한 가점 커트 라인도 확 올라가서다. 청약가점제 확대로 서울 새 아파트 당첨이 어려워진 일부 내집마련 수요자들은 청약가점이 필요 없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오류동 리엔비

미래가치 큰 서울의 서남권
주변에 풍부한 생활인프라
모든 세대 남향 위주 중소형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청약가점이 필요없는 데다, 가격도 주변 시세보다 훨씬 낮아 내집마련이 매우 쉽다는 점이다. 청약통장이 없어도 되는 만큼 구입도 어렵지 않다. 서울에서 공급하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경우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기준 서울·인천·경기도 1년 이상 거주 무주택자나, 전용면적 85㎡ 이하 1주택 소유자면 누구나 공급받을 수 있다. 여기에다 얼마 전 관련 법령 개정으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사업의 투명성과 안전성도 한층 강화됐다.
 
공급가가 주변보다 훨씬 낮은 만큼 개발호재가 많은 곳을 골라 잘만 선택하면 ‘로또 아파트’ 못지 않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부동산 가치 높이는 개발호재

이런 가운데 개발호재가 많아 최근 서울의 새로운 부동산 투자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서울 서남권에 미래가치가 뛰어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나와 눈길을 끈다. 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137-7번지 일대에 공급 중인 ‘오류동 리엔비’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30층(예정) 10개동, 전용면적 45·59·84㎡ 1071가구(예정)의 대단지다.

 
오류동 리엔비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가치에 비해 부동산 시장이 저평가돼 있는 서울 서남권을 대표하는 구로구에 위치해 있어 미래가치가 뛰어나다는 점이다. 이 아파트가 들어서는 구로구 일대는 최근 다양한 개발호재가 진행되고 있어 미래 성장 잠재력은 높지만 부동산 가치는 아직 저평가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이다. 구로구의 대표적인 개발사업지로는 온수동 50번지 일대(온수역 일대, 55만338㎡)가 꼽힌다. 이곳은 2008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온수산업단지·럭비구장·동부제강부지 등에 대한 계획적인 개발이 가능해졌다.
 
또 온수동 연립주택(5만8240㎡)도 주변 대흥·성원·동진빌라 등과 함께 통합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인근 온수산업단지는 첨단 ICT산업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이어서 유입 인구 증가도 예상된다. 교통 또한 편리하다. 오류동 리엔비는 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이 걸어서 약 3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아파트다. 오류동역을 이용하면 용산역이 22분, 강남이 30분이다. 7호선 천왕역도 걸어서 10분대다. 또 경인로·서부간선도로·남부순환로를 통한 도심권 접근이 쉽고 김포공항·인천공항 이용도 편리하다.
 
 

오류동역 초역세권, 강남 30분

주변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등은 물론이고 광명 이케아와 코스트코 등도 차로 10분이면 이용 가능하다. CGV·구로고대병원·고척스카이돔 등도 인접해 있다. 개웅산공원과 천왕산도시자연공원 등이 가까운 숲세권 단지로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여기에다 단지 주변에 오류초·개웅초·경인중·개봉중·서울공연예술고·우신고·유한대학 등의 학교가 밀집해 있어 학부모 수요자의 관심이 크다.

 
차별화된 평면설계도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로 일조량과 통풍성이 좋다. 여기에 드레스룸·붙박이장·팬트리·보조주방·중문 등 특화설계로 주거 만족도도 높일 예정이다. 또 다른 아파트와는 달리 무량판 구조와 가변형 벽체, 화장실 층상 배관 구조로 설계돼 리모델링이 쉽다. 여기에 접착제·마감재 등은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고 고효율환기유닛, 팬 분리형 주방배기 등으로 실내 소음을 줄이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빗물 저류조·대기전력차단·에너지관리·절수페달·태양광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 절감 시스템도 갖춘다. 지상 1~2층엔 주민편의시설과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경로당·문화센터·작은도서관·실내골프장·피트니스센터·사우나 등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된다.
 
 

시세차익 기대, 내집 마련 기회

착한 공급가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오류동의 10년 이상된 아파트 매매가는 3.3㎡당 1800만~2000만원대 수준이다. 반면 오류동 리엔비의 공급가는 3.3㎡당 1400만원대부터 시작돼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전 세대 중소형으로 설계됐으며, 청약통장이 없이 선착순 모집으로 진행된다. 주택홍보관은 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47-1번지 2층(경인로 192)에 있다. 문의 1670-0511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 kim.youngta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