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라이프 트렌드&] 에너지 효율 1등급 … '신혼 필수템' 스팀 건조기

LG전자가 지난 6월 26일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갖춘 'LG 트롬 건조기 스팀'을 출시했다. 프리랜서 김동하

LG전자가 지난 6월 26일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갖춘 'LG 트롬 건조기 스팀'을 출시했다. 프리랜서 김동하

앱과 연동하면 코스도 알아서 척척 … 진화하는 LG 트롬 건조기 

소셜미디어네트워크에 ‘#트롬건조는 사랑입니다’라는 해시태그(#)를 연신 내걸던 소비자들이 지난 6월 26일 새롭게 출시한 ‘LG 트롬 건조기 스팀(RH16VT/KT/WT)’에 다시금 주목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 1등급’으로 더욱 진화해 출시됐기 때문. 스팀 코스도 기존보다 한층 다양해졌다. 위생이 중요한 아기옷 코스부터 기능성 의류를 탈취하는 아웃도어 리프레쉬 코스까지 추가된 것. 사용자는 건조기로 옷을 말릴 뿐 아니라 스팀으로 옷을 살균하고, 구김을 완화시키고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최근 에너지 효율 1등급까지 갖추며 소비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LG 트롬 건조기 스팀을 자세히 살펴봤다. 
 

업그레이드된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
효율도 향상된 듀얼 인버터 모터로
건조 성능과 에너지 소비 효율 높아져

종전까지 세탁기를 구입하고 여유가 생기면 고려해볼 만한 ‘세컨드 가전’으로 여겨지던 건조기가 이제는 어엿한 필수 가전이 됐다. 최근엔 스팀 기능이 있는 LG 트롬 건조기가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으로 새롭게 출시되어 그동안 구입을 망설였던 소비자까지 건조기 구입에 나서고 있다.
 
 

트롬이 만든 국내산 1등급 건조기

에너지 효율 1등급 스팀 건조기는 지난 6월 26일 출시한 RH16VT, RH16KT, RH16WT에 한한다. 한국에너지공단 의류 건조기 품목 신고 2020년 6월 11일 기준. 건조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규격 기준에 따라 시험한 결과로 표준코스(+자동모드+표준조건) 기준. 건조코스/모드/조건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스팀 건조기는 지난 6월 26일 출시한 RH16VT, RH16KT, RH16WT에 한한다. 한국에너지공단 의류 건조기 품목 신고 2020년 6월 11일 기준. 건조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규격 기준에 따라 시험한 결과로 표준코스(+자동모드+표준조건) 기준. 건조코스/모드/조건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다.

이번에 에너지 효율 1등급을 받은 신제품은 ‘LG 트롬 건조기 스팀’이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 판매하는 1등급 건조기 가운데 유일하게 국내산 제품이다. 해외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다른 업체들과 달리, LG전자는 국내에 판매하는 건조기 전량을 경남 창원사업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1등급 건조기 제품이 나온 배경에는 업그레이드된 고효율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와 효율이 더욱 향상된 듀얼 인버터 모터 등 핵심부품이 크게 작용했다.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는 냉매를 압축하는 실린더가 2개인 대용량 컴프레서를 탑재한 것으로 건조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 실린더에서 내보내는 냉매의 양에 따라 건조 성능이 달라지는데, 실린더 한 개인 것보다 실린더가 많아져 그만큼 더 빠르게 빨래를 건조한다.
 
 

‘아기옷 코스’ 등 더 다양해진 스팀 특화 기능 

에너지 효율 1등급을 갖추면서 스팀 코스도 다양해졌다. LG 트롬 건조기 스팀에는 젖은 빨랫감을 말려주는 기능에 ‘트루스팀’이 더해져, 옷에 묻은 유해세균 살균은 물론, 냄새를 제거하고 가벼운 구김까지 완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코스로는 먼저 스팀 리프레쉬 코스가 있다. 이 코스는 셔츠와 같은 소량의 옷을 따로 세탁하지 않고도 옷감의 냄새와 가벼운 구김을 완화해준다.  
 
또 침구털기 코스에 스팀 기능을 추가하면 매일 덮는 이불을 빨지 않고도 탈취할 수 있어 좋다. 패딩 리프레쉬 코스에도 스팀 기능을 더하면 자주 빨기 어려운 패딩의 냄새를 줄이고 패딩의 볼륨감까지 복원시킬 수 있다.  
 
여기에 스팀으로 아기 옷을 살균할 수 있는 아기옷 코스가 이번 신제품에 추가됐다. 또 기존의 아웃도어 리프레쉬 코스에 스팀 기능 선택이 가능해졌다.
 
특히 아기옷 코스의 경우 한국의과학연구원 시험 결과 유해세균인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대장균을 99.99%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G 트롬 건조기 스팀을 사용하고 있는 4살이 된 아들과 이제 막 태어난 딸, 두 자녀를 둔 이금희(36)씨는 “자주 음식을 흘리고 토하는 아이들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 벌씩 빨랫감이 나와, 건조기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가전”이라며 “건조기가 있을 때의 삶과 없을 때의 삶이 나뉜다고 말할 정도로 건조기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스팀 기능이 더해져 살균 효과까지 있으니 더욱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페어링’으로 사용 편의성 높여 

또 스마트 페어링 기능으로 더욱 똑똑한 건조 생활이 가능하다. LG 트롬 건조기 스팀은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무선인터넷이 탑재된 드럼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는 물론 미니워시와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연동한 세탁기로부터 세탁 코스 정보를 받아 건조 코스를 알아서 설정하는 스마트 페어링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케어 기능은 실외 온도에 맞춰 최적의 건조 옵션을 자동으로 설정하는데, 최근 5회 사용 패턴을 분석해 3회 이상 반복한 설정을 우선 선택해 작동시킨다.
 
기기 설치에 있어서 공간적 제한도 없다. LG 트롬 건조기 스팀은 일체형 배수통을 탑재해 전원 연결만 가능하면 거실, 드레스룸 등 실내 어느 곳에나 설치할 수 있다. 또 건조기 하단에 미니워시를 결합하면 세탁기와 건조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스팀건조] 1. 살균: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국제 규격 시험 부하 6.4kg 스팀살균코스 기준. 유해세균(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폐렴간균) 99.99% 살균 2. 구김 완화: 인터텍 시험 결과, 자사가 제시한 기준으로 셔츠(면 65%, 폴리35% 재질) 1벌, 3벌, 5벌 기준 스팀리프레쉬 코스 동작 시 구김 완화 확인(AATCC 평가판 기준 초기 구김 대비 평균 2배 이상 완화됨) 3. 탈취: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시험 결과, KS K 0891(의류관리기 시험 준용), 패딩리프레쉬코스(패딩 1벌), 스팀리프레쉬코스(셔츠 1벌), 침구털기코스(이불 1채) 기준 표준 직물의 15cmx 15cm 면적에 흡착시킨 냄새 농도를 비교하여 탈취 성능 평균 계산 시 4-에테닐 피리딘(담배) 99%, 이소발레릭 애시드(땀) 99% 제거 *살균, 구김 완화 및 탈취 효과는 세균의 종류, 냄새 종류, 의류재질 등 실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스마트 페어링] 자세한 내용은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및 사용설명서 참조
*스팀 기능 선택이 가능한 코스는 표준, 셔츠, 타월, 아기옷, 기능성의류, 침구털기, 패딩리프레쉬, 아웃도어리프레쉬코스이며 스팀살균과 스팀리프레쉬코스는 스팀기능이 기본으로 설정되는 코스임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