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코로나19 공기감염 가능성 제기 ... "마스크 착용 중요해져"

코로나19 사태 속 마스크 구매. [중앙포토]

코로나19 사태 속 마스크 구매. [중앙포토]

 
지난 4일 자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이번 주 과학 저널에 코로나19 공기감염 가능성에 관한 공개서한을 게재할 계획입니다. WHO는 오랫동안 코로나19가 주로 비말에 의해 감염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32개국 과학자 239명은 코로나19가 비말의 크기와 관계없이 공기를 통해 전염되고 호흡할 때 사람들을 감염시킨다고 주장합니다.
 
공기감염은 이미 예상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나 의사인데. 지금까지 나온 선례만 봐도 공기 전파되는 거 진작 짐작하고 있었다. 기억하냐? 엘리베이터에서 마스크 끼고 아무 말도 안 한 몇십초 같이 있었던 두 사람 감염. 이런 유사한 케이스 국내외 여러 언론에 나왔고 그때마다 특이한 케이스다 정도로 넘겨버림.” “식당에서 4m 거리에서 확진자와 같이 있다가 감염됐다며. 공기 전파 맞다.” “이미 중국에서 유행할 때부터 공기로 감염된다 했다.” “미국 봐라. 그러니까 다 감염되는 거지 비말로 저렇게 감염 안 된다.” “의정부 아파트 집단 감염 설명하려면 비말 감염은 말이 안 된다.”
 
코로나19 공기감염 가능성이 제기되자 감염 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발 밖에서도 마스크 좀 끼고 다니세요. 턱에다 걸치거나 손에 들고 다니지 말고.” “에어로졸 가능성이 있다는 게 증명된 거네. 마스크는 KF94 쓰는 게 맞는 거고.” “마스크는 나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상대방과 남을 배려해서 쓴다는 개념을 갖자.”
 
반면, 공기감염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비말이 아니고 공기 중 호흡을 통한 감염이면 그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버스나 지하철은 어떻게 된 거냐.” “이건 아닌 거 같아요. 공기 통해서라면 대구사람들 다 걸렸어야죠.” “공기로 감염된다면 의료진분들 80% 이상 확진자여야 한다. 만약 그렇다면 마스크 착용해도 결국 감염된다는 말이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1만원이냐, 2.1% 삭감이냐 ... 코로나 시대의 최저임금
#클리앙
"이미 급속한 확산이 있었어야하는데. 공기전염 주장이 틀렸거나 공기전염이 맞다면 ‘높은 무증상 = 낮은 사망률’이거나 둘 중 하나겠네요."

ID '애니콜라'

#클리앙
"비말방지 마스크나 일반 부직포마스크는 안 된다는 거네요. Kf 써야 하는 건데."

ID '제리클' 

#네이버
"마스크 좀 끼고 다니세요. 턱에다 걸치거나 손에 들고 다니지 말고."

ID 'bhee****' 

#다음
"공기 통해서라면 대구사람들 다 걸렸어야죠."

ID '희야' 

#다음
"대부분 공기를 통해서 전염이 돼요. 하지만 공기를 통해서 퍼질 수 있는 바이러스의 양은 훨씬 적고 건조한 공기 속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생존 시간이 훨씬 짧죠. 그러니까 공기를 통해서 전염될 수 있어도 마스크의 상대적 유효성은 있는 겁니다."

ID 'Heeya'

#네이버
"확진자들 무진장 많은데 온 시민에게 다 전염돼야 하는 거 아냐? 대표적인 게 구로콜센터. 구로에 있어서 다들 전철로 출퇴근 했다며. 뭔가 신빙성이 떨어지는데?"

ID 'sofi****' 


이소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보배드림 〈Aoa 설현 인스타 상황〉

 
2. 클리앙 〈일본 장마 근황〉

 
3. 에펨코리아 〈아무도 뜰 줄 몰랐던 연예인 甲〉

 
4. 오늘의유머 〈나 혼자 보려던 동물짤〉

 
5. 뽐뿌 〈예상외로 망해버린 햄버거〉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