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美의학연구소 새 비타민섭취 지침 발표

음식물권장섭취량(RDA)을 주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미국의 사설연구단체인 미국의학연구소는 최근 새로운 비타민-미네랄 권장섭취량과 초과해서는 해로운 섭취량 상한선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의 특징은 각 비타민과 미네랄마다 섭취량 상한선을 지정하고 그 이상 섭취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밝힌 것이다.



미국인들은 비타민광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을 좋아한다. 비타민 보충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전체인구의 약40%에 이른다. 문제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각종 비타민의 정량은 어느 정도이며 음식을 통해 이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지의 여부 그리고 그 이상 넘어서서는 오히려 해가 되는 상한선은 어디인가 이다.



미국의학연구소의 새로 발표한 RDA는 다음과 같다.



-- 비타민A: 남자 900마이크로 그램, 여자 700마이크로 그램. 홍당무와 기타 어두운 색깔의 야채와 과일에 많이 들어있음. 상한선 3천 마이크로 그램



-- 비타민B12: 2.4마이크로 그램(쇠고기 약85g). 50세가 넘으면 대부분 자연식품에서 비타민B12를 흡수하는 능력을 잃기 때문에 시릴같은 영양소강화 식품이나 비타민 보충제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 비타민C: 남자 90mg, 여자 75mg. 오렌지 주스 225g.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35mg이 더 필요하다. 상한선 2천mg(부작용: 설사).



-- 비타민 D: 200IU(국제단위). 51-70세는 400IU. 영양소강화 우유에 많이 들어있다.



-- 비타민E: 15mg. 상한선 1천mg(부작용: 출혈이 멎지않음).



-- 엽산: 400마이크로 그램. 시금치, 오렌지 주스, 영양소강화 식품에 많이 들어있음. 엽산은 출산결함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은 엽산 보충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음. 상한선 1mg(부작용:신경손상).



-- 칼슘: 성인 1천mg. 10대 1천300mg. 50세이상 1천200mg. 낙농제품과 칼슘강화 오렌지 주스에 가장 많이 들어있음.



-- 비타민K: 남자 120마이크로 그램, 여자 90마이크로 그램. 녹색잎 야채에 많이 들어있음.



-- 철분: 남자와 폐경여성 8mg. 폐경전 여성 18mg. 임신여성 27mg. 상한선 45mg(부작용: 위장장애)



-- 아연: 남자 11mg,여자 8mg. 상한선 40mg(부작용: 다른 중요영양소인 구리의 흡수 차단) (워싱턴=연합뉴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