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교육이 미래다] 주목받는 홈스쿨링 …‘하루 한장 파닉스’로 영어 공부 혼자서 ‘척척’

『하루 한장』 시리즈는 어린이의 규칙적인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돕는 교재다. 『하루 한장 파닉스』(왼쪽)와 『하루 한장 영단어』. [사진 ㈜미래엔]

『하루 한장』 시리즈는 어린이의 규칙적인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돕는 교재다. 『하루 한장 파닉스』(왼쪽)와 『하루 한장 영단어』. [사진 ㈜미래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아이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홈스쿨링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크다. 특히 초등 과정은 대입까지 이어지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고 공부 습관을 잡아야 하는 시기여서 홈스쿨링 교재 선택과 이에 따른 학습 방식이 매우 중요하다.
 

㈜미래엔
재미있는 내용 하루 한 장 분량 구성
흥미 더해 자기주도학습 능력 키워
초등 필수 영단어도 홈스쿨링 가능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의 『하루 한장』 시리즈는 하루에 한 장 분량을 학습하도록 구성돼 초등 기초 학력을 다지고 규칙적인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교재다. 한 권을 40~50일에 학습하고, 하루 학습 분량이 4쪽으로 구성돼 적당하며,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으로 학습의 흥미를 더해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키워 준다.
 
 

미취학·저학년, 영단어부터 문장까지 가능

『하루 한장 English BITE』 시리즈는 특히 ‘엄마표 영어’를 원하는 학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일정한 분량을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과 듣기-말하기 중심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맞춤형 구성이 영어 홈스쿨링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하루 한장 English BITE 파닉스』(이하 『하루 한장 파닉스』)는 하루 한 장씩 40일간 알파벳과 자음·모음의 소릿값을 익히는 파닉스 프로그램으로,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미취학 아동 및 초등 저학년 학생에게 적합하다. 알파벳의 소릿값을 학습해 스스로 영단어를 읽고 더 나아가 문장까지도 읽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매일 효과적으로 필수 영단어 습득  

『하루 한장 English BITE 영단어』(이하 『하루 한장 영단어』)는 쉽고 효과적으로 영단어를 학습할 수 있게 돕는 교재로, 개정 영어 교육과정에 제시된 초등 필수 어휘를 기준으로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필수 영단어를 모두 수록했다. 매일 꾸준히 5~6개의 단어씩 3~6학년 과정을 모두 학습하면 총 900개 내외의 단어를 암기해 중등 1학년 수준의 영단어 실력을 갖출 수 있다.
 
『하루 한장 파닉스』로 기본기를 다진 이후 『하루 한장 영단어』로 영단어 학습을 시작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하루 한장 파닉스』 활용한 초등 영어 공부 꿀팁

Tip1. 아이만의 알파벳 카드·알파벳 송 만들기
 
『하루 한장』은 한 장씩 분리가 가능하고 단어가 카드 모양으로 되어 있어 학습을 마친 후에는 단어 부분을 오려내어 아이만의 알파벳 카드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알파벳 카드를 활용해 수시로 복습한다면 단어를 학습하는 동시에 소리와 이름도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에 “A makes ‘에’~♪, B makes ‘브’~♪”처럼 알파벳 소리를 가사로 만들면 알파벳 송보다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만일 기존 알파벳 송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연음이 일어나는 ‘L.M.N.O.P’를 ‘엘레메노피’로 잘못 익히게 될 우려가 있으니 천천히 정확한 소리로 들려주자.
 
Tip2. 대문자·소문자, 단모음·장모음은 함께
 
대문자와 소문자는 같이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대문자만 먼저 공부할 경우 소문자를 익히기 전까지 책 읽기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대문자와 소문자는 동시에 익히는 것이 좋다. 장모음과 단모음 역시 마찬가지다. 장모음과 단모음이 들어간 단어를 동시에 비교해 가며 학습해야 효과가 크다. tap-tape/pin-pine/cut-cute 등 비슷하지만 다른 단어를 여러 번 듣고 소리내어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장모음과 단모음의 차이를 인지할 수 있다.
 
Tip3. 음원을 활용해 반복 학습
 
아이가 소리는 모르는데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다면 『하루 한장 파닉스』 QR코드 및 미래엔 에듀 홈페이지(www.mirae-nedu.com)를 통해 제공되는 원어민 음성을 활용해 아이가 알파벳의 소릿값을 정확히 알 때까지 여러 번 반복 학습하게 하자. 또한 엄마의 입술과 머리를 만지게  해 발음할 때 진동을 느끼게끔 해 주고 아이도 소리를 내면서 떨림이 있는지 확인하게 해 주면 정확한 소리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Tip4. 규칙에 스토리 부여하기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장모음 규칙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설명해주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e는 욕심이 많아서 자기 자신은 소리를 내지 않고 다른 알파벳의 소리마저 바꾸는 알파벳” 등으로 설명한다면 아이가 보다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다.
 
 

연산·독해·중국어까지 … ‘슬기로운 집콕학습’교재로 안성맞춤

㈜미래엔의 『하루 한장』 시리즈 
『하루 한장』 시리즈(사진)는 언제 어디서나 하루 한 장으로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는 미래엔의 대표 초등 공부력 강화 교재다. ▶교과서 연계 연산서인 『하루 한장 쏙셈』 ▶초등 국어 교과서 집필진이 직접 개발한 『하루 한장 독해』 ▶어휘력 향상과 급수 한자 시험 대비까지 가능한 『하루 한장 한자』 ▶알파벳의 형태와 소릿값을 익히는 『하루 한장 English BITE 파닉스』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영단어를 수록한 『하루 한장 English BITE 영단어』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하루 한장 중국어』로 구성됐다.
 
정해진 양을 매일매일, 40일 또는 50일에 완성하는 새로운 형태의 일일 학습서로 하루 한 장의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해 공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지난 2016년 9월 『하루 한장 쏙셈』이 처음 출간된 이후 올해 2월 100만 부 판매를 돌파했다.
 
한편 미래엔은 대표 아동도서 『흔한남매』와 초등 공부력 강화 교재 『하루 한장』 시리즈의 온라인 통합 브랜드전 ‘흔한남매X하루 한장’을 진행하고 있다. 예스24·알라딘·인터파크·교보문고 등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흔한남매』와 캐릭터 문구용품 또는 『하루 한장』 참고서 시리즈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금액별 포인트 차감 사은품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