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시선집중] 기초적인 투자이론부터 포트폴리오 설계, 거래까지…비대면 채널 정보 서비스 확대

삼성증권이 언택트 투자 정보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사진은 유튜브 투자교육 영상 ‘놀.삼.투’. [사진 삼성증권]

삼성증권이 언택트 투자 정보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사진은 유튜브 투자교육 영상 ‘놀.삼.투’. [사진 삼성증권]

올해 증권업계에선 개인투자자의 적극적인 ‘머니무브’ 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머니무브는 낮은 금리와 같은 이유로 자산이 손실 위험이 없는 안전 자산에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주식·채권 등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이른다.
 

삼성증권
애널리스트가 알기 쉽게 설명한
자산관리 정보 동영상으로 제작
베테랑 PB와 맞춤 상담 서비스도

아울러 비대면 채널을 통한 거래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실제 삼성증권에 신규로 유입된 26만여 명의 고객 중 90%가 비대면 채널로 거래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언택트 투자 정보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비대면 고객의 연령대도 젊은 층에서 부터 중·장년까지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서비스가 처음 시작됐던 2016년에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50~60대 투자자의 비율은 14%에 불과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선 50~60대 투자자 비율이 26%까지 증가했다.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전 연령층으로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급증한 비대면 고객은 거래뿐 아니라 투자 관련 정보도 온라인을 통해 비대면으로 얻는 것을 선호한다. 이에 삼성증권은 동영상 투자정보 서비스를 확대해 이 같은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기초적인 투자이론은 물론, 최신의 시장·상품 정보, 포트폴리오 설계 등 자산관리 전반에 대한 정보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삼성증권 홈페이지(pop.com)와 MTS(mPOP), 유튜브 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시황과 경제전망, 종목 및 산업 관련 정보 등은 삼성증권 소속 애널리스트들이 직접 강사로 출연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최근에는 채권·ELS 등 각종 상품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영상과 삼성증권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알려주는 영상들도 제작해 투자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증권 온라인주총장 활용법’  ‘IRP 활용법’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업계 최초로 도입한 유튜브 기반의 온라인 투자설명회인 ‘삼성증권 Live’는 고객이 영상을 보면서 강사인 애널리스트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삼성증권은 유튜브에 특화된 투자교육 영상도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 성격에 맞춰 양질의 정보에 ‘펀(Fin: 재미)’ 요소를 가미한 것이 특징이다. ‘놀.삼.투(놀면 뭐하니? 삼성증권과 투자하지!)’ ‘금가루(금융상품을 가르쳐주는 누나)’와 같은 타이틀로 투자 관련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낸다. ‘주린이 사전’과 ‘명탐정 코커’ 등 초보 투자자를 위한 쉽고 재미있는 콘셉트의 영상들은 조회 수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삼성증권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지 않아도 삼성증권과 ‘카카오플러스 친구’가 되면 해당 영상들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삼성증권의 ‘카카오플러스 친구’ 등록자 수는 27만3000여 명으로 업계에서 가장 많다.
 
한편 삼성증권은 비대면 고객을 위한 전담 상담팀도 운영하고 있다. 10년 이상의 베테랑 PB로 구성된 디지털상담팀과 FM(Financial Manager) 1·2팀 등 모두 세 개의 팀이 비대면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생명 비대면 상담팀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한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지만, PB를 통한 맞춤 상담 서비스도 제공받기 원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와 문자 상담,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휴먼터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e메일과 문자 등을 통해 시황과 같은 기본적인 투자정보는 물론이고, 관심종목 리포트와 투자성과 보고서와 같은 개인별 맞춤 정보도 제공한다. 필요한 경우 전화상담도 진행한다.
 
삼성증권 언택트 상담서비스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회사홈페이지(samsungpop.com)와 모바일 앱(mpop)에 접속해 확인하거나 삼성증권(1577-41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