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발바닥 통증에 대해

Q : 발바닥통증이 심합니다.

직업이 교사이기 때문에 주로 서서 근무를 합니다. 발바닥에 열이 많이 나는데, 여름이면 더욱 심합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인지, 아니면 발 구조에 문제가 있어서 인지 궁금합니다.





A : 발바닥이 아픈 아픈 원인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에 발바닥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때는 환자는 통증이 ''전기오듯 찌릿찌릿 아프다''''칼베듯이 아프다''''다리로 뻗치면서 발바닥까지 아프다''라고 통증을 호소합니다.물론 이경우라면 디스크자체를 치료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발 구조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서있으면 남달리 발바닥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평발''입니다. 평발이란 발안쪽이 남들처럼 아치형으로 파이지 않은 발이지요. 따라서 이 경우라면 발안쪽을 편안히 받쳐주는 신발을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맞춰서 신으시면 발이 편해집니다.



또다른 원인으로 발바닥에 무리하게 많은 힘이 가해지면 발바닥 근육을 덮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겨서(=근막염이라고 부릅니다)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땐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복용하면서 발을 며칠간 쉬게 해주면 됩니다.



만일 부인께서 이경우라면 곧 여름방학이 되니까 집에서 안정을 취하면서 일정기간 약을 복용하면 괜찮아 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번 정형외과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시면 정확한 원인과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름에 열이나고 더 통증이 심한 이유는 특별히 연관되는 질병이 없는 것 같습니다.정형외과 선생님과 의논해본 결과 아마도 더운 날씨에 통증있는 발이 눌리면서 생기는 현상이 아닌가 추정된다고 합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