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더오래]인레이로 하시겠어요? 치과 가기 전 알면 좋은 용어들

기자
전승준 사진 전승준

[더,오래] 전승준의 이(齒)상한 이야기(15)

이번에는 치과에서 치아의 수복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법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그래서 그 치료법을 환자의 입장에서 어떤 기준으로 치과 의료진과 함께 상의해서 선택해야 할까에 대한 것을 알려드려 도움이 되시도록 하려 합니다.

 
치과에서 손상된 치아(충치나 외상으로 인하여)를 회복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지는 치료법은 심한 정도에 따라서 충전, 인레이, 빌드업, 라미네이트, 크라운 등이 있습니다. 또 그 각각의 치료법에 사용되어지는 재료로는 레진, 아말감, 글라스아이오노머, 금, 도자기, 지르코니아 등이 있는데 재료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각각의 치료법들은 여러 가지 연구에 의해서 시술되고 있는 방법들임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씹는 힘, 자주 먹는 음식, 개인의 선호도 등에 의해서 어떤 치료법을 적용할 것인지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케이스에서는 치료법이 한 가지 밖에는 없을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치과의사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게 됩니다.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에서 손상된 치아(충치나 외상으로 인하여)를 회복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지는 치료법은 심한 정도에 따라서 충전, 인레이, 빌드업, 라미네이트, 크라운 등이 있습니다. [사진 Pixabay]

치과에서 손상된 치아(충치나 외상으로 인하여)를 회복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지는 치료법은 심한 정도에 따라서 충전, 인레이, 빌드업, 라미네이트, 크라운 등이 있습니다. [사진 Pixabay]

 
1. 충전
충전법은 충치의 초기나 중기정도의 단계일 때 충치 감염부위를 깨끗하게 제거한 후에 형성된 결손부위(구멍)에 어떤 재료를 채워 넣은 후 그 재료가 굳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충전에 사용되어지는 재료는 크게는 레진, 아말감, 글라스아이오노머 정도가 있는데 이 각각은 색상, 내구성, 열전도도, 그리고 치료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구강 내 환경(선호하는 음식물의 종류, 구강관리 정도 등)이나 색에 대한 선호도, 그리고 환자의 치료비 예산 등을 환자와 상의해서 정하게 됩니다.
 
2. 인레이
인레이는 치아의 모양에 맞게 치과 외부의 기공실에서 제작하여 적용하는 보철물입니다. 보통 충치 초기 단계를 지나 상아질까지 충치에 감염되었을 때 인레이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충치 감염 부위를 제거한 뒤 인레이 모양에 적절하게 추가로 매끈하게 정리 후 치아의 본을 떠서 석고모형을 만들어서 기공소에 전달하면 그 모형 상에서 인레이 보철물을 제작하게 되며, 제작된 보철물을 접착제를 이용하여 치아에 부착합니다. 비교적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3. 빌드업
이 방법은 앞니 쪽이 깨졌을 경우에 남은 치아를 삭제하는 등의 이차적인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모양을 회복하는 방법입니다. 이 술식은 남은 치아를 삭제하지 않는 가장 보존적인 방법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레진 등의 치아에 접착력이 있는 재료로만 할 수 있으며 유지형태를 만들지 않고 치아의 표면에 접착력만 이용해서 유지하는 방법이므로 비교적 강한 씹는 힘이 가해졌을 때에 탈락되기 쉽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치아를 삭제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이 있는 환자나 치료를 최대한 간단하게 받고 싶은 환자분들이 선호하게되며 탈락을 자주 했을 때에 라미네이트나 크라운 등의 치아삭제가 동반된 치료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게 됩니다.
 
각각의 치료법들은 여러 가지 연구에 의해서 시술되고 있는 방법들임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씹는 힘, 자주 먹는 음식, 개인의 선호도 등에 의해서 어떤 치료법을 적용할 것인지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사진 Pixabay]

각각의 치료법들은 여러 가지 연구에 의해서 시술되고 있는 방법들임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씹는 힘, 자주 먹는 음식, 개인의 선호도 등에 의해서 어떤 치료법을 적용할 것인지가 정해질 수 있습니다. [사진 Pixabay]

 
4.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란 치아 표면을 얇게 삭제한 뒤 세라믹 소재를 붙여 치아의 자연스러운 원래의 색상과 형태를 회복해주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깨져서 모양이 흉해졌거나, 선천적으로 치아의 색상, 형태, 비율 등이 조화롭지 못한 경우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물론 치아의 배열이 안 좋은 경우에는 교정 치료를 함께 해야 완전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약간의 부조화는 이 라미네이트 법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아 바깥 면인 에나멜 층만 최소한으로 삭제하기 때문에 이가 시리거나 신경이 손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치료법이라는 것이 크라운과는 다른 개념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씹는 힘이 강하게 작용되는 경우라면 실패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5. 크라운
크라운은 치아 전체에 씌우는 보철물을 말합니다. 크라운은 보통 충치가 상당량 진행되었거나 또는 치아가 다량 손상되었을 경우에 치아를 보존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치아 모양에 맞게 크라운 보철물을 제작한 뒤에 해당 치아에 적용하게되며, 크라운은 다른 치료법에 사용하는 재료들과는 다르게 금, 도자기, 지르코니아가 많이 쓰입니다.
 
다음에는 각 치료법에 사용되어지는 재료들의 특징과 고려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당예치과병원 원장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