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신세계의 야심찬 5성급 새 호텔 ‘그랜드 조선’ 연내 부산ㆍ제주 출격

 
그랜드 조선 로고.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그랜드 조선 로고.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신세계조선호텔이 새로운 호텔 브랜드를 선보인다. 지난 2018년 서울 남대문에 문을 연 레스케이프 호텔에 이어 두 번째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올해 부산과 제주에 문을 여는 새로운 호텔 브랜드의 이름을 ‘그랜드 조선(Grand Josun)’으로 확정했다고 11일 밝혔다.
 
그랜드 조선은 기존 조선호텔의 전통을 이어가면서도 혁신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호텔 경험을 제공하는 신세계조선호텔의 새로운 5성급 호텔 브랜드다. 
신세계조선호텔 관계자는 “그랜드 조선의 브랜드엔 본격적인 독자 브랜드 호텔의 시대를 열고 글로벌 도약을 위한 의지가 담겨 있다”면서 “5성급 호텔의 웅장함을 의미하는 ‘그랜드’와 조선호텔의 전통을 잇는 ‘조선’을 결합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8월 부산 해운대에 문을 열 예정인 그랜드 조선 부산 호텔 조감도.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오는 8월 부산 해운대에 문을 열 예정인 그랜드 조선 부산 호텔 조감도.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국내 대표 관광도시인 부산과 제주에 각각 ‘그랜드 조선 부산’과 ‘그랜드 조선 제주’ 호텔이 올해 문을 연다.
먼저 선보이는 곳은 부산 해운대의 그랜드 조선 부산 호텔이다. 기존 ‘노보텔 앰배서더 부산’의 리모델링 작업이 완료되는 오는 8월쯤 총 330실 규모의 특급호텔이 고객을 맞을 예정이다.
 
‘그랜드 조선 제주’는 올해 12월 오픈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제주 중문단지 내에 있는 그랜드 조선 제주는 기존 ‘켄싱턴 호텔 제주’의 리모델링과 더불어 스위트 객실 50실을 추가 신축 중이다. 공사가 끝나면 총 271실 규모의 특급호텔로 운영된다.
올해 12월 오픈을 목표로 공사 중인 그랜드 조선 제주 호텔 조감도.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올해 12월 오픈을 목표로 공사 중인 그랜드 조선 제주 호텔 조감도.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신세계조선호텔은 새로운 호텔 브랜드를 통해 신세계조선호텔의 규모 확장은 물론 글로벌 호텔 브랜드로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기 이전부터 수익성 악화를 겪어왔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야심작으로 불리며 독자적으로 내세운 부티크 호텔 브랜드 레스케이프의 실적도 부진했다. 첫해 76억원, 지난해 12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지난 5년간 누적 적자만 1000억원에 달한다. 올해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1분기에만 100억 원대의 적자가 예상된다.
호텔부문 실적 부진이 지속하면서 유동성 문제도 불거졌다. 최근엔 이마트로부터 1000억원의 자금을 긴급 수혈받았다.  
 
자크 가르시아가 디자인한 레스케이프 호텔 객실 인테리어.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자크 가르시아가 디자인한 레스케이프 호텔 객실 인테리어. 사진 신세계조선호텔

이런 사정 때문에 신세계조선호텔은 그랜드 조선의 성공적인 안착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실제로 신세계조선호텔은 그랜드 조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오픈을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대표이사 직속 신규호텔본부 조직을 신설하고 신규사업 담당을 영입했다.  
 
또 기존 사업장 내 기능별로 흩어져 있던 조직을 본사 조직으로 모아 개별 사업장 운영에서 탈피하고, 호텔 브랜드별 시너지 강화 및 통합 운영에 나섰다. 다만 호텔 업계가 이미 포화 상태로 출혈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로 호텔업 등 관광산업의 경영 악화 장기화는 넘어야 할 산이다.
 
한채양 신세계조선호텔 대표이사는 “그랜드 조선은 기존 조선호텔이 가지고 있는 정통성에 대해 탐구하고 업그레이드해 새롭게 선보이는 공간”이라며 “고객에게 가치 있는 플랫폼으로서 성공적인 브랜드 론칭이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했다.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