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우울증의 진단과 분류

우울증의 진단



정신건강전문가와 우울증을 진단하기 위해 무엇을 상의할까요? 정신건강전문가는 우울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내과 질환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 전반적인 내과적, 정신과적 과거력을 검토할 것입니다. 내과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면 적절한 내과의에게 의뢰될 것입니다.

전반적인 정신과적 평가에는 귀하의 증상에 대한 검토, 현재의 생활 상황, 치료력, 개인력, 가족력, 그리고 귀하의 사고와 감정에 대한 평가(정신상태검사) 등이 포함됩니다.



우울증의 분류



  • 주요 우울증(단극성 우울증)

  • 기분부전증(약한 정도의 장기간에 걸친 우울증)

  • 양극성 우울증

  • 계절성 정동장애



주요우울증은 우울증의 가장 흔한 형태로 전에 논의했던 9가지 증상 중 적어도 5가지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주요우울증의 병의 경중과 장애에는 몇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기분부전증은 두 번째로 흔한 형태로 2년 이상 지속되는 우울증의 약한 형태입니다. 이환 기간이 길기 때문에, 기분부전증은 심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분부전증을 가진 사람은 우울증 증상 중 2-3개 정도만 갖고 있기 때문에 병의 심각성이 과소평가될 수 있고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극성 우울증은 유전적인 영향이 많으며 남녀간에 같은 발병율을 보입니다. 높고 낮음이 있는 양극성 장애에서 우울 삽화에 해당합니다. 대체로 양극성 우울증의 증상은 주요 우울증의 증상과 유사하며 과수면과 식욕 증가 같은 비전형적인 증상도 있습니다. 양극성 우울증의 치료는 기분안정제가 항우울제에 첨가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단극성 우울증과는 다릅니다.



계절성 정동장애는 계절적 리듬을 따르는 우울증의 일종으로 겨울에 나빠지고 봄과 여름에 좋아집니다. 현재까지의 연구는 햇빛의 부족이 에너지 부족과 활동량 저하, 슬픔, 과식, 과수면을 일으키는 생화학적 반응을 유도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 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83%는 여자이고 어린이도 취약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휴가때 느끼는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휴가의 우울감´과 혼동되어서는 안됩니다. 계절성 정동장애에서 가장 많이 하는 치료는 광선 요법으로 매일 일정 기간 동안 강한 광선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도 역시 효과가 있습니다.



우울증이 다른 병과 공존하는 경우



암이나 심장 질환 또는 뇌경색을 앓는 사람도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신건강전문가는 ´우울증이 공존하고 있다. 또는 합병하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불행히도 우울증이 공존하는 경우 때때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진단이 안 되거나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어떤 증상은 내과 질환과 비슷하므로 사람들은 종종 내과적 질환을 원인으로 생각하고 우울증은 간과합니다. 예를 들면 체중 감소, 수면 장애, 에너지 부족 등의 증상이 당뇨, 갑상선 질환, 신경학적 질환, 심장 질환, 암, 뇌경색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흥미의 결여나 기억력 상실 같은 증상은 파킨슨씨병이나 알츠하이머형 치매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의 정서 상태, 개인력, 가족력, 증상에 대한 평가는 질병유무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울증이 다른 병과 공존하는 경우 일반적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치료하나, 약물 상호 작용의 가능성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내과적 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우울증의 심한 정도가 치료의 선택에 영향을 줍니다.



우울증과 내과적 질환을 동시에 치료함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공존하는 우울증을 치료하면 내과 질환의 치료순응도를 높일 수 있으며 합병증을 줄이고, 그 결과도 좋게 합니다. 우울증의 치료는 사람을 덜 과민하게 하고, 요구를 줄이고 장애를 감소시키며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합니다.



자살



  • 1년에 한국인 약 6천 명씩 죽는 비극적인 사고. (1996년 통계청조사) (미국은 3만 명)

  • 성비 : 남/녀 = 2.23 : 1 (한국 - 1996년 통계청조사) (미국은 4 : 1)

  • 자살자의 대부분은 죽음 당시에 치료를 받고 있지 않음.

  • 만약 자살을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심각한 상황이며 전문가에게 알려야 됨.

  • 자살 사고는 기존의 질환, 특히 우울증을 암시함.



자살은 우울증과 관련됩니다. 자살은 대개 우울 삽화 동안에 일어납니다. 불행히도 자살을 하는 사람은 자살 당시 치료받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우울증 치료에 중요성을 두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치료로 인해 자살 사고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자살을 하지 않는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귀하에게 자살 사고를 이야기한다면 정신건강관리자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 사람의 생명이 위험에 처해 있을 때 비밀보장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자살의 위험 요소는 가족력과 남자 등이 있습니다. 자살을 할 사람이 미리 정해져 있지 않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살은 삶의 위기(청소년기나 노인기의 혼란 등)에 대한 정상 반응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것은 잠재하는 질환, 특히 우울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면 효과가 있고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