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천안시장 박상돈 등.. 4.15총선과 함께 기초단체장 8명도 선출

4·15 총선에서는 충남 천안, 경기 안성, 강원 고성·횡성, 부산 중구, 경북 상주, 전북 진안, 전남 함평 등 전국 8곳의 기초단체장도 선출했다.   
16일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 당선인이 선거사무실에서 지지자들로부터 당선 꽃다발을 받고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 당선인이 선거사무실에서 지지자들로부터 당선 꽃다발을 받고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중구청장 최진봉
상주시장 강영석, 진안군수 전춘성
고성군수 함명준, 횡성군수 장신상
함평군수 이상익 각각 당선

 총선과 함께 치러진 충남 천안시장 보궐선거에서 미래통합당 박상돈(70) 후보가 당선됐다. 박 시장은 16일 오전 마무리된 개표 결과 14만6429표(46.4%)를 얻어 더불어민주당 한태선(55) 후보를 1920표 차이로 제쳤다. 
 
 박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무너진 지역경제를 살리고 뒤처진 교통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방치되고 있는 문화자산을 발굴하고,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시장은 충남도 지역경제국장, 대천(보령)시장, 아산군수, 서산시장, 17·18대 국회의원 등을 지냈다.
  

 
 경기도 안성시장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김보라(50)후보가 당선됐다. 그는 "시민들이 당과 이념을 떠나, 안성발전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선택했다"고 했다. 김 시장은 9대 경기도의원을 거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사회적 경제전문위원회 전문위원, 민주연구원 사회적 경제센터장 등을 거쳤다.
 
 주요 공약으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300억원 규모 추경안 시행, 평택 삼성반도체와 용인 SK 하이닉스 배후 산단 조성 추진, 버스 준공영제 즉각 실행, 안성시 전역 무료 와이파이 구축, 공도읍 시민청(문화복지 복합타운) 건립 등을 내세웠다.  
 
김보라 경기 안성시장 당선인

김보라 경기 안성시장 당선인

 
 부산 중구청장 재선거에서는 미래통합당 최진봉(66) 후보가 당선됐다. 최 구청장은 “북항재개발 사업에서 중구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용두산 공영주차장 부지를 중구의 랜드마크가 될 복합건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의도연구원 부산광역시 정치발전위원장, 중구 청년연합회 고문위원, 자유총연맹 중구 지부장 등으로 활동해왔다.
최진봉부산 중구청장 당선인

최진봉부산 중구청장 당선인

 
 경북 상주시장 재선거에서 미래통합당 강영석(54) 후보가 당선됐다. 재선 경북도의원인 그는 2006년 40세 나이로 상주시장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14년 만에 다시 도전해 승리하게 됐다. 강 시장은 “시민 화합을 바탕으로 상주 발전의 기초를 닦겠다"고 했다.
강영석 상주시장 당선인

강영석 상주시장 당선인

 
 전북 진안군수 재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춘성(59) 후보가 뽑혔다. 전 군수는 진안군 행정복지국장을 지냈다. 그는 농업정책국 신설, 용담호 생명역사관 운영, 진안 지혜의 숲 도서관으로 Dream 진안 기반 마련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놨다.  
 
전춘성 진안군수 당선인

전춘성 진안군수 당선인

 
 강원 고성군수에는 함명준(60) 후보가 선출됐다. 함 군수는 2018년 6ㆍ13 지방선거 당시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가 이번 선거에선 당선의 영광을 차지했다. 그는 “기업과 투자유치를 위해 발로 뛰는 고성군 CEO가 돼 일자리 창출과 인구 증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의원을 지낸 함 군수의 주요 공약은 고성군 복합 국민체육센터, 금강쪽빛 DMZ 복합 커뮤니티센터, 통일전망대 관광 복합타워 건립 등이다.   
 
함명준 강원 고성군수 당선인

함명준 강원 고성군수 당선인

  
 강원 횡성군정을 이끌 대표에는 더불어민주당 장신상(63) 후보가 당선됐다. 장 군수는 “38년 지방공무원과 군의원 경험을 살려 현안인 상수원 보호구역을 해제하고, 수도권전철을 횡성과 원주까지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횡성군 의원 출신인 그는 횡성역 역세권 종합개발(횡성읍), 네덜란드문화교류센터 조성(우천면) 등의 공약도 제시했다. 
장신상 강원 횡성군수 당선인

장신상 강원 횡성군수 당선인

 
 전남 함평군수 보궐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상익(66) 후보가 당선됐다. 그는 빛그린산단 배후산단 조성, 군·농협 협력으로 일반벼 전량 매입, 산으로 바다로 힐빙 함평관광 프로젝트 추진, 함평서 초·중·고 졸업 후 대학진학 시 학자금 전액 지원 등을 약속했다.
전남 함평군수 이상익 당선인

전남 함평군수 이상익 당선인

 
 천안·안성·횡성·고성·부산·상주·진안·함평=김방현·최모란·박진호·이은지·김정석·최경호· 김준희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