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그게머니]10만원짜리가 9만원···지역상품권 싼데 쓸데 없다?

인터넷 커뮤니티마다 ‘OO사랑상품권으로 주유도 가능한가요?’ 같은 글이 부쩍 늘었습니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각 지자체가 지역사랑상품권을 대폭 할인 판매하며 생긴 현상입니다. 서울시만 해도 최근 1300억원 어치의 상품권을 판매했습니다. 쉽게 사는 법이 있습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지역사랑상품권?

=각 지자체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절감 등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상품권이다.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내고장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해 ‘내고장 일반현황-지역사랑 상품권’ 안내 메뉴에 들어가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상품권 유효기간이 5년이라 쌀 때 사두는 게 이득이다. 가족이 사는 지역의 상품권을 사 선물하기도 한다.   
 

#할인 한창이네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각 지자체는 상품권 구매 시 할인 폭을 10%까지 늘리고 구매 한도도 100만원까지 올렸다. 10만원짜리 상품권을 9만원에 살 수 있다는 얘기다. 서울 등 일부 지자체는 상품권을 15% 할인하고 사용 시 5% 캐쉬백 이벤트를 했다. 현재 해당 이벤트는 판매 수량을 채워 이벤트가 조기 완료됐다.
 
=할인엔 지자체와 정부 예산이 들어간다. 올해 예산안 기준으로 정부 예산만 1181억원이 책정됐다. 여기에 코로나19 추경예산으로 정부 예산이 2400억원이 늘었다.
경기도 지역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현황.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캡처.

경기도 지역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현황.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캡처.

#줄 서지 말고 모바일로 쉽게  

=지역사랑상품권은 종이, 카드, 모바일 형태로 판매한다. 종이나 카드는 각 지자체가 정한 시중은행 지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구매가 대세다. 서울, 경상남도 등 제로페이가 연동된 곳은 비플 제로페이, 체크페이, 머니트리, 농협 올원뱅크, 경남은행 투유뱅크, 부산은행 썸뱅크, 대구은행 IM샵, 광주은행, 전북은행 앱을 통해 살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 구매 화면. 10만원 상품권을 9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비플제로페이앱 캡처

지역사랑상품권 구매 화면. 10만원 상품권을 9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비플제로페이앱 캡처

=제로페이를 쓰지 않는 곳은 지역별로 정한 앱을 쓰면 된다. 경기도 지역은 ‘경기지역화폐’, 인천광역시는 ‘인천e음’, 울산광역시는 ‘착한페이’ 앱을 사용한다.
 

#어디서 쓰면 될까?

=각 지역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서울사랑상품권만 보자면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음식점, 학원(보습 학원 및 각종 실용 학원 등), 서점, 중소 마트, 전통시장, 빵집, 노래방, 병원, 주유소, 헬스장, 공방, 미용실 등이다. 어지간한 곳은 다 된다고 보면 된다. 단 이마트 등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안 된다.
 
=앱이나 각 지역사랑 홈페이지에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해당 지역에서만 쓸 수 있다. 예컨대 성동사랑상품권은 성동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 방법은

=종이나 카드형은 가맹점에서 일반 상품권이나 카드 결제를 할 때처럼 쓰면 된다.  
 
=모바일 상품권은 관련 앱을 열고 결제하는 곳의 QR코드를 스캔 후 금액을 입력하면 된다. 개인 QR코드를 결제자에게 제시하면 가맹점에서 스캔 후 결제가 완료된다.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방법. 경남도청 홈페이지 캡처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방법. 경남도청 홈페이지 캡처

#자매품 ‘온누리상품권’

=재래시장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도 할인 폭을 10% 늘렸다. 구매 한도도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었다.  
 
=사는 방법은 지역사랑상품권과 같다.
 
안효성 기자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