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트럼프 "韓, '美 검사 놀랍다' 감탄…아베에 올림픽 참석 약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난해 9월 뉴욕 정상회담 모습.[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난해 9월 뉴욕 정상회담 모습.[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검사는 이제 트집거리가 못 된다"며 "우리가 전 세계 누구보다 많은 검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 사실은 하루 만에 공개했지만, 여전히 의료장비 도움을 요청한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 

"한국이 '당신네 검사 절차 놀랍다'고 해"
"문 대통령과도 많은 대화" 하루만에 공개
"아베 연기 결정, 절대적으로 옳아" 칭찬
"첫 홀수해 올림픽 환상적 성공 거둘 것"
"EU 등 동맹이 우릴 가장 이용해 먹는다"

 
대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24일 밤 통화에서 "도쿄 올림픽 1년 연기는 위대한 결정"이라며 "나도 가겠다고 했다"고 공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신종 코로나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한국 문재인 대통령과 많은 일에 관해 아주 좋은 대화를 나눴다"며 "검사는 전혀 비판 거리가 못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신종 코로나 검사에 있어서 매우 일을 잘했지만 이제 우리가 지금까지 누구보다 많은 검사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우리는 8일 만에 한국의 8주간 검사보다 많은 검사를 했고, 매일 기하급수적으로 검사량을 늘리고 있다"며 전날 자랑을 반복했다. "뉴스와 기자들, 언론은 항상 한국 이야기를 꺼내지만, 그들(한국)이 내게 전화를 걸어 '놀랍다(amazing). 당신네 검사 절차는 놀랍다'고 말했다"라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우리 검사는 매우 높은 수준이며 아주 정확하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도쿄 올림픽 연기에 관해 통화한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나는 어젯밤 아베 총리와 통화하면서 그가 현명한 선택을 한 것을 축하했다"며 "2021년 도쿄 올림픽은 환상적인 경기가 될 것이며 만 1년을 연기하기로 한 것은 절대적으로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완전히 아름다운 올림픽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사상 처음으로 홀수해에 열리게 됐기 때문에 이번 올림픽은 매우 중요하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매우 환상적인 성공을 거둘 것"이라며 "그는 준비에 더 시간이 필요하진 않으며 모든 것이 이미 완벽하게 준비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나는 일본과 아베 총리,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위대한 결정을 내린 것을 축하하고 싶다"며 "환상적인 올림픽이 될 것이며 나도 올림픽에 참석할 것이라고 그에게 말했다"고 소개했다. 아베 총리에 (재선에 성공한 뒤) 2021년 도쿄 올림픽에 직접 참석하겠다고 약속했다는 뜻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 외국에 절대 의존하지 않을 것'이란 발언의 의미를 묻는 데 대해 "우리는 자신의 공급망과 공장·생산시설을 포기한 채 다른 곳에서 다소 싼 가격에 사면서 많은 나라에 의존하고 있다"며 "그러면서 일자리와 독립성을 잃으며 더 큰 대가를 치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허용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신종 코로나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는 유럽연합(EU) 등 다른 동맹엔 화살을 돌렸다. "우리는 전 세계 최고의 의료장비를 만들지만, EU는 디자인 등 기준이 달라 팔 수가 없다"며 "그들은 오랫동안 우리를 상대로 장난질을 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를 금전적으로나, 군사적으로 가장 크게 이용해먹는 나라는 우리 동맹들"이라고 했다.
 
워싱턴=정효식 특파원 jjpol@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