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휴지 사재기 왜 하나”vs“마스크 왜 쓰나” 코로나19가 드러낸 문화 차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수퍼마켓. 지난 14일 휴지 등의 생필품을 사려는 시민들이 줄 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수퍼마켓. 지난 14일 휴지 등의 생필품을 사려는 시민들이 줄 지어 서 있다. [연합뉴스]

‘금스크’라고 불릴 정도로 몸값이 뛴 마스크. 지하철 안에서 마스크 없이 기침이라도 했다가는 따가운 눈총을 받기 마련이죠. 중국과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휴지와 식료품 사재기만 일어나고 있을 뿐, 마스크를 쓰는 사람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도리어 ‘동양인들은 왜 마스크를 쓰냐’고 반문하기도 합니다.
 
국내 네티즌들은 마스크가 “대규모 전염병 확산을 막는 데 아주 효과적” “바이러스 전파를 막기 위해 필수”라며 전염병 예방에 촉각을 기울여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내가 이미 걸렸어도 남에게 퍼뜨리지 않기 위해 쓴다”고도 합니다. 마스크 착용이 일종의 “사회적 배려” “시민으로서의 에티켓”이라는 겁니다. “(해외에서 마스크는 안 쓰고) 휴지를 바리바리 사는 게 더 이상하다” “코로나가 설사병도 아닌데…” 등의 반응과 함께 “서양 사람들도 마스크를 써야 확산세가 꺾일 것”이라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각종 루머로 ‘휴지 사재기’가 벌어졌지만, 마스크의 경우 ‘증상이 없다면 쓸 필요가 없다’는 전문가 권고를 따르고 있습니다. 사회적 관계에서 눈 맞춤과 얼굴 표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얼굴을 가리는 것에도 거부감이 있지요. 혹자는 “유럽은 문화 자체가 사람 간 간격이 가깝고 사상도 더 자유로워 통제하기 어려운 것”이라며 해당 지역의 급속한 코로나19 확산을 “정부의 잘잘못이 아닌 문화 차이 때문”이라고 분석합니다. 이에 “문화 차이를 떠나 굉장히 무지하게 보인다” “이기적이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안 쓰는 게 아니라 못 쓰는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들이야 사스와 미세먼지를 겪으며 마스크 수요·공급을 늘려놓았던 덕분에 그나마 구할 수 있는 것”이라며, “서양 국가들은 그렇지 못해 ‘정말 필요한 사람들’만 쓰게끔 하려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최근 확진자가 급증한 미국 의료 현장에서는 마스크를 재활용하거나 직접 만들어 쓰는 등 의료 물자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정부 차원에서 실시한 ‘국가적 자가격리’에도 여배우 에반젤린 릴리는 “생명보다 자유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해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모두 자신의 선택”이라는 표현이 많은 생각을 들게 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반응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웃픈 대학 사이버 강의 … “지금 2020년 맞나요?”
#네이버
"바이러스 보내기 전에 미세, 초미세먼지 공격을 몇 년 동안 당해서 쓰기 시작. 우리도 사스 때만 해도 모두 마스크 쓰고 다니던 홍콩 모습 굉장히 낯설어 보였었음"

ID 'boog****'

 
#네이버
"코로나 길게 갈 것 같아서 걱정이네요 증상이 없으면 마스크 안 끼어도 되는데 문제는 코로나는 무증상 감염상태가 며칠 간다는 거 이무증상 없는 감염자들이 마스크 안하고 다니면 다른 사람한테 감염 전이시키는데 전문가가 마스크 불필요하다고 떠들어 대는데 뭐라 할 말이 없네"

ID 'mulg****'

#네이버
"현재 1만5천명이 확진입니다...어마어마하게 늘어나고 있는데도 길에 나가면 단 한명도 마스크를 안했습니다. 죄다 모여 커피마시고 파티하고..."

ID 'Iki3****' 

#네이버
"이 정도 막고 있는 거지. 다른 나라에서는 우리나라 국민들처럼 정부에 잘 협조하지도 않는다. 후진국들은 강압적이라 국민이 따라도 반면 그런 나라들은 의료기술이나 방역체계가 많이 약하고."

ID 'join****'

 
#네이버
"우리가 이상한 줄 알았는데 그냥 본인들 위주의 사고방식일 뿐 쟤들이 옳은 게 아니란 걸 알게 됐다"

ID 'keid****'

#네이버
"근데 감염자가 이마에 확진이라 붙여놓고 다니는 것도 아니고 무증상 감염이 계속 확산되는 상황에서 내가 만나는 사람 중 감염자가 없다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나... 또한 자신이 무증상 감염자가 아니라고 장담할 수가 있겠나?"

ID 'jyji****'

 

윤서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