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컷오프' 이혜훈 동대문을서 본선행...박성중은 재경선 승리

지난달 21일 오전 이혜훈(왼쪽부터), 전옥현, 조소현, 김영국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면접장 앞에서 면접을 마친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1일 오전 이혜훈(왼쪽부터), 전옥현, 조소현, 김영국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면접장 앞에서 면접을 마친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서초갑에서 컷오프된 뒤 동대문을로 지역구를 옮긴 이혜훈 미래통합당 의원이 경선에서 승리했다. 동점을 기록해 재경선에 부쳐진 현역 박성중 의원도 본선에 진출한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6일 서울 서초을 등 18곳에 대한 경선결과를 발표했다. 경선은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실시했으며 각 지역구에서 1000명 유권자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의 ‘100% 국민여론조사’로 진행됐다.  
 
이혜훈 의원은 서울 동대문을에서 65.2%(여성 가산점 5%포인트 포함) 지지율로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39.2%)을 이겼다. 본선에선 이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컷오프된 뒤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현역 민병두 의원, 그리고 민주당 후보간 3자 구도가 펼쳐질 전망이다. 민주당에선 장경태 전국청년위원회 위원장과 김현지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코로나19대책추진단 부단장이 경선에 올라 있다.  
 
현역 박성중 의원과 강석훈 전 의원이 경선결과 소수점자릿수까지 동률이 나와 재경선을 치른 서초을 지역에선 박 의원이 50.2%로 강 전 의원(49.8%)을 가까스로 눌렀다. 본선에선 민주당 비례 현역 박경미 의원과 맞붙는다.
 
동작갑에선 손학규 바른미래당 전 대표 비서실장 출신인 장진영 변호사(41.6%)가 장환진 전 국민의당 창당준비위 집행위 부위원장(32.6%), 두영택 전 뉴라이트 전국연합 상임대표(29.8%, 가산점 4%포인트 포함)를 누르고 결선없이 공천권을 따냈다. 김병기 민주당 의원이 본선 상대다.    
 
전직 대변인들 간 경쟁이었던 강서병 경선에선 김철근 전 국민의당 대변인이 이종철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을 이겼다. 성북갑에서는 한상학 대한치과의원 원장이 최진규 전 당협위원장을 눌렀다.
 
서초갑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컷오됐던 전옥현 전 국가정보원 제1차장은 대전 서구을 경선에 도전했지만 양홍규 전 한국당 당협위원장에게 졌다. 지난해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막말로 3개월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았던 차명진 전 의원은 부천소사병에서 최환식 전 경기도의원을 꺾고 3선 도전의 기회를 얻었다.  
 
경기 의정부갑에는 김정영 전 도의원을 꺾은 강세창 전 당협위원장이 출마하게 됐다. 의정부갑은 지역구 세습 논란을 빚다가 민주당 공천 신청을 철회한 문희상 국회의장 아들 문석균씨의 무소속 출마설이 도는 지역이다. 정부갑에서는 강세창 전 당협위원장이 김정영 전 도의원을 경선에서 이겼다. 홍문종 친박신당 대표도 의정부을에서 이 지역으로 옮겨 출마한다.  
 
대전 유성을에서는 신용현 의원과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이, 경기 용인병에서는 이상일 전 의원과 권미나 경기도의원이 결선을 통해 최종 후보를 가리게 됐다. 결선은 오는 17~18일 경선과 같은 ‘100% 국민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통합당 경선 결과 발표 (총 18곳)
▶서울 동대문을(이혜훈) ▶서울 서초을(박성중) ▶서울 성북갑(한상학) ▶서울 마포을(김성동) ▶서울 강서병(김철근) ▶서울 동작갑(장진영) ▶대전서구을(양홍규) ▶대전유성구을(신용현/김소연 결선) ▶의정부갑(강세창) ▶부천시을(서영석) ▶부천소사병(차명진) ▶남양주갑(심장수) ▶용인병(이상일/권미나 결선) ▶화성갑(최영근) ▶화성병(석호현) ▶양주시(안기영) ▶경기포천가평(최춘식) ▶천안을(이정만)
 
박해리ㆍ함민정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