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사상 초유 ‘4월 개학’ 검토에 “이참에 9월 학기제 하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의 학교가 휴업한 2일 전북 전주시 전주동초등학교에서 한 교사가 책상을 닦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의 학교가 휴업한 2일 전북 전주시 전주동초등학교에서 한 교사가 책상을 닦고 있다. [뉴시스]

코로나19 사태로 정부가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4월 초로 2주가량 추가 연기할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일부 교원 단체와 학부모 단체들도 ‘학교가 감염에 취약하다’면서 ‘4월 초 연기’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다수 네티즌은 “아이들 건강이 최우선”이라며 개학 연기에 찬성하는 분위기지만, 난제들도 많습니다.
 
4월 초에 개학할 경우 학교장 재량으로 법정 수업일(유치원 180일, 초중고 190일)을 10% 범위에서 감축하게 되어 수능시험 실시를 비롯한 연간 학사 일정 전반에 차질이 빚어집니다. SNS 상에는 “1학기 중간고사가 사실상 취소인데, 수행평가로 대체한다는 게 너무 부담스럽다”는 학생부터 “직업 특성상 학기 동안에는 연가를 못 쓰는데, 방학은 다 날아간다” “새학기 수업계획도 전부 새롭게 짜야한다” 등의 토로가 이어집니다. “방과 후 교사나 급식 도우미들은 아무 일도 못 하는 상황”이라며 다른 교내 인력들의 어려움에도 우려를 표하지요.
 
일부 네티즌은 “이참에 9월 학기제로 전환하자”고 주장합니다. ‘9월 학기제’, ‘가을학기제’는 9월에 새 학년을 시작하는 제도로, 한국과 일본, 호주를 제외한 전 세계가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한민국도 미군정 시절부터 한국전쟁 직전까지 가을학기제를 운영했다” “글로벌 시대에 맞게 학제 개편을 해야한다” “6개월 공백을 가질 수 있는 지금이 적기” 등의 의견을 냅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관련 글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반대의 목소리가 상당합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가을학기제 도입을 추진하며 추산했던 비용은 8조~10조원에 달합니다. 당시에도 “그렇게 큰돈을 들여서까지 할 일은 아니다” “그 돈으로 학생 물적 지원을 하라” 등의 반응이 나왔습니다. “올해 만 6세가 되는 아이들은 (발달 등 면에서) 경쟁하기 불리해진다” 등의 학부모 반발도 있습니다. “의도는 좋지만 (9월 학기제는) ‘이참에’ 할 일이 아니라 충분한 연구 후에 시행해야 하는 중대한 일”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금태섭 경선 탈락…“‘소신파’의 결말은 예정되어 있었다”
#클리앙
"6개월 동안 맞벌이가정 보육 대책과 전체 학생들 9월까지 관리할 계획부터 세우고 의논해야 합니다 지금 긴급 돌봄도 노답인 상황입니다"

ID '발상의전환'

 
#클리앙
"거의 대다수는 9월이더라고요. 특이한건 중국도 9월... 당장 한국,일본만 북반구에서 유일하게 3,4월 개학이더라고요.. 예전부터 9월 학기제 변경논의는 참 많았는데 한국에서 교육은 학부모 표심 때문에 도박적인건 못 건드렸는데 지금 같은 초유의 글로벌 재난 상황이면 뭐.. 아니 따지고 보면 박정희가 3월로 강제 바꾼 거지 원래 미군정시기 때는 9월이었죠..."

ID '힐리스즘'

#클리앙
"특단의 대책도 만들어 시행한다는 조건하에 최악으로 9월 학기제로 바꾸더라도 개학은 최대한 미뤄야 합니다."

ID '종합비타민' 

#클리앙
"갑자기 바꾼다는 건 불가능하죠. 지금부터 빠르게 검토하면 2~3년후 쯤 바꿀 수는 있을 것 같기도 하네요."

ID 'xxbox'

 
#네이버
"대학 입시 관련해서 대안 좀 제발 내주세요... 진짜 코로나는 무서운데 고 3이라 개학 연기 되는 게 좋지는 않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02년생들 교육과정도 바뀌어서 여러 가지로 힘든데 코로나까지...ㅠㅠ"

ID 'choc****'

#네이버
"차라리 3주정도 연기하고 온라인수업이나 체계적인 대책을 내놔야 애들이 허투루 시간을 보내지 않을 것 같은데..찔끔찔끔 미루니 애들도 어른도 생활이 이도저도 아닙니다. 현실적으로 1-2주로 개학준비 가능합니까 교육부장관님??"

ID 'rhat****'

 

윤서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