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대리 시험 쳐 명문대 간 셈”…‘대리게임’ 정의당 비례 1번에 뿔난 민심

 
정의당 비례대표 1번에 선출된 류호정 당 IT산업노동특별위원장(가운데)이 8일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선출보고회'에서 심상정 대표(오른쪽), 윤소하 원내대표와 함께 선물받은 '노회찬의 진심' 책과 장미꽃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비례대표 1번에 선출된 류호정 당 IT산업노동특별위원장(가운데)이 8일 국회에서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정의당 비례대표후보 선출보고회'에서 심상정 대표(오른쪽), 윤소하 원내대표와 함께 선물받은 '노회찬의 진심' 책과 장미꽃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자가 티어(등급)에 비해 실력이 낮으면 대리(게임) 했다고 한다.”
게임 BJ, 게임 회사 재직 등의 특이 이력으로 화제였던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1번 류호정씨가 과거 인터뷰에서 한 말입니다. 여성에 대한 사회의 편견을 온라인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를 예로 든 것이죠. 여기서 언급한 대리 게임이 최근 실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류씨가 2014년경 남자친구 강모씨에게 LoL의 계정을 맡겨 등급을 올렸던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과거 인터뷰에서 ‘편견’이라고 한 행위를 본인이 저질렀던 겁니다.
 
프로게이머 출신 황희두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유명 플레이어는 대리 문제가 발각되어 선수 자격 박탈에 계정 정지까지 당하기도 했다. '대리 시험'을 걸렸다고 보시면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상당수 네티즌도 “젊은 사람들은 승부조작과 동급으로 생각한다” “공정성 시비까지 불러올 수 있는 사안”이라며 공감하는 모양새입니다.
 
논란이 되자 류씨는 사과문을 올려 “경각심 없이 주변인들에게 아이디를 공유해주어 등급을 올리게 됐다”며 반성의 뜻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리 게임’이라는 행위뿐 아니라 등급을 통해 얻은 이득에 논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명성 얻고 방송 출연 하는 데 등급 덕도 보지 않았냐” “대리 시험 쳐 명문대까지 간 셈”이라는 겁니다. 
 
이번 일로 “국민 위해 입법하는 국회의원이면 세상 경험과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도 있어야하지 않냐” “나이만 20대면 1번 후보 되는 거냐” “젊은 층 표 얻으려는 표팔이 후보 선출”이라며 비례대표 후보 선정 기준에 의문을 제기하는 네티즌들도 있습니다. “IT기업 노조 활동을 한 것 말고는 1번 후보가 된 이유를 찾을 수 없다”는 겁니다. 비례대표제도의 실효성이 낮다며 “국민이 아닌 당이 원하는 인사” “현대판 음서제도” “초등학교 반장 선거”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반면, “류씨는 게임업계 경력이 아니라 게임 회사 노조 만들다가 잘린 인사라는 게 중요한데…” “롤 대리가 문제라면 라이엇 게임즈에 류씨 아이디를 영구 정지 시켜달라고 요청하면 될 일”이라며 후보의 과거 실책은 자질에 대한 판단과는 분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의견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전국민에 100만원씩 … 긴급 구제인가, 매표 행위인가
#네이버
"대리겜으로 티어를 올려서 방송출연도 하고, 프로팀도 들어가고해서 유명세도 얻고 이득을 다 얻었다는 게 문제임.. 류호정 말로는 금전적 이득이 없었다고 하는데 대리시험으로 명문대 입학하고, 그 스펙으로 승승장구 해놓고 금전적인 이득은 본 게 없으니 괜찮다 ㅋ 라는거랑 뭐가 다른지..?"

ID 'gsmo****'

 
#트위터
"게임업계 경력이 아니라 게임회사 스마일게이트 노조 만들다가 잘린 인사라는 게 중요한데. 프로게이머 활동을 했던 것도 아니고 BJ 활동했던 사람의 대리랭이 이렇게까지 문제 삼을 일인가 의문."

ID '@jadehare555'

#트위터
"비례대표 자격에 문제제기를 할 게 아니라 라이엇 게임즈에 류호정 후보 아이디를 영정시켜 달라고 요청하면 될 일이 아닐까…?"

ID '@syyi_' 

#네이버
"정치인이 되기 위해 그동안 무엇을 무슨 활동을 했나? 평상시 정치에는 관심이나 있었나? 체계적으로 훈련받고 자신의 활동이력을 쌓아오는 유럽선진국들의 젊은 정치인들~ 이런 정치 환경을 바라는 건 우리에겐 사치겠죠? 외국의 경우에는 젊은 모델출신들도 자신의 정치소신을 갖고 열심히 뛰어다니던데 ᆢ우리는 언제나 이런 젊은이들을 볼 수 있을까요? 기성세대가 이런 풍토를 만들어줄 생각들은 있는 건가요?"

ID 'ksun****'

 
#보배드림
"사회 봉사활동도 없고 그나마 게임회사 다닐때 노조 만들었다가 퇴사 당했다는 건데 그거 한 개가 정의당 비례대표 1순위가 될 정도인지... 아프리카 BJ출신에 게임 대리한 게 별거 아닌 것처럼 말하는데 그거로 영구정지 먹은 프로게이머도 있는데 정의당 갈수록 어이상실"

ID '천재실패'

#클리앙
"하필 게임 업계에서 금기하는 대리를 했으니 문제입니다."

ID '한화저글스'

 

윤서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