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그게머니] 태아보험 사은품으로 유모차?…그러다 벌금 냅니다

"축하드려요, 임신 5주차입니다" 아직 부르지도 않은 배를 쓰다듬으며 '이제 뭘 해야 하지?' 생각하셨나요? "태아보험부터 가입해야지"라는 선배들의 조언에 인터넷을 뒤져보던 참이었나요? 그럴 줄 알고 '태아보험 꿀팁'을 정리해봤습니다.
신생아. freejpg

신생아. freejpg

#태아보험은 없다

=태아보험이라는 상품군이 따로 있는 건 아니다. 일반적인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되, 임신 초기에만 설정할 수 있는 태아 특약, 산모 특약 등을 추가해 가입하면 이게 곧 태아보험이다.
 
=태아 특약엔 신생아 질병 입원일당, 선천이상 수술비, 선천이상 입원일당, 저체중아 입원일당(인큐베이터) 등이 포함된다. 산모 특약으로는 임신 중 질환, 출산 질환, 유산, 조산 등에 대한 치료비 및 입원일당 담보 특약 등이 있다.
 

#태아보험엔 때가 있다?

=태아 보험도 너무 늦게 찾으면 가입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임신 22주 내 가입' 조건이 붙기 때문이다.
 
=병원에서 실시하는 기형아 검사 결과도 어린이보험 태아특약 가입의 중요한 기준이다. 통상 기형아 검사는 임신 12주차쯤 받는다. 만약 태아가 선천적 기형을 가졌다는 사실을 안 뒤 보험에 가입하려 한다면 일부 특약 가입이 안 된다. 기형 사실을 알고도 이를 보험사에 알리지 않는다면 이는 '고지의무' 위반이다. 
 
지난해 6월 열린 건강한 모유 수유 아기 선발대회. 뉴스1

지난해 6월 열린 건강한 모유 수유 아기 선발대회. 뉴스1

#30세냐 100세냐, 그것이 문제?

=어린이보험의 보장 만기는 통상 30세다. 하지만 100세 만기, 80세 만기 등 크게 늘릴 수도, 반대로 줄일 수도 있다. 보통은 30세와 100세 중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역시 보험료다. 납부 기한(통상 20년) 동안 30세 만기 보장에 따른 보험료를 낼 것이냐, 100세 만기 보장에 따른 보험료를 낼 것이냐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경우 30세 만기 때 월 납입 보험료는 5만원 내외, 100세 만기 때 월 납입 보험료는 11만원 내외다.
 

#유모차 못 받으면 손해?

=태아보험을 검색하면 항상 따라 나오는 키워드가 '사은품'이나 '선물'이다. 육아 선배로부터 "유모차나 카시트 하나 못 받으면 손해"라는 얘기도 쉽게 들을 수 있다. 정말 손해일까?
 
=사은품은 보험사가 아닌 보험대리점(GA) 소속 설계사가 제공한다. 세상에 공짜 없다. 선물에 큰 비용을 지출해가며 고객 유치에만 열 올리는 설계사는 오랫동안 일을 하지 못하고 중간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 담당 설계사를 잃은 보험은 소위 '고아 보험'이 된다. 이때부터 아무런 관리를 받지 못하고, 보험금 청구나 계약 전환 때도 문제가 생긴다.
 
=게다가 과도한 사은품은 불법이다. 보험업법상 보험 가입자에게 연간 보험료의 10분의 1 또는 3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제공하는 설계사는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등록 취소나 업무 정지 징계도 받는다. 이 경우에도 해당 보험은 '고아보험'이 된다. 설계사에게 먼저 요구해서도 안 된다. 법정 한도를 초과한 금액의 사은품을 요구한 보험 가입자 역시 처벌 대상이다.
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태아보험을 검색한 결과. 인스타그램 캡처

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태아보험을 검색한 결과. 인스타그램 캡처

 

#어떻게 해야 싸게 가입?

=태아보험을 더 싸게 가입하는 방법은 없을까? 무해지형을 고려할 만하다. 무해지형은 보험료가 20%가량 저렴한 대신 보험료 납입 기간에 보험을 해지할 경우 해지환급금을 받지 못하는 상품이다.
 
=어린이보험은 보장 내용이 성인보험보다 워낙 좋다. 중도에 해지할 유인이 거의 없다는 의미다. 당장 보험료를 낮추는 게 급하다면 괜찮은 선택이다. 
 
=인터넷 다이렉트 전용 상품을 살펴보는 것도 방법이다. 일반 상품보다 보험료가 18% 이상 저렴하다. 삼성화재, KB손해보험, MG손해보험 등이 다이렉트 전용 상품을 두고 있다. 
 
=태아보험 시장점유율 1위인 현대해상은 다이렉트 채널에 태아보험을 올려뒀지만, 전용 상품이 아닌 일반 상품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과 비교해 장점이 전혀 없다.
 
정용환 기자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