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공포의 ‘삐-’ 재난문자, 알리는 건 '손 씻기 요령'이더라

 
코로나19 확진자 관련 긴급재난문자가 지난 7일과 8일 경기도청, 군포시청, 관악구청으로부터 도착했다. [윤서아 인턴기자 휴대전화 화면 캡처]

코로나19 확진자 관련 긴급재난문자가 지난 7일과 8일 경기도청, 군포시청, 관악구청으로부터 도착했다. [윤서아 인턴기자 휴대전화 화면 캡처]

코로나19 감염 때문에 재난문자가 쏟아집니다. 수신과 동시에 ‘삐’소리가 울리는 재난문자는 수신인의 실시간 위치를 기준으로 발송되는데요. 서울시민이라도 경기도에 방문 중이라면 경기도 지자체 문자를 받는 겁니다.
 
이동 반경이 넓은 시민의 경우 매일 여러 지역구의 재난문자를 받습니다. 이에 인터넷상에는 “안양시민인데 가까운 과천시, 군포시부터 서울시까지 10개 지자체 재난문자를 받는다.” “수원 사는 사람에게 의왕시 확진자 동선까지 세세하게 보낸다”며 피로감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습니다.
 
일부 네티즌은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재난문자로 발송하는 것에 불만을 제기합니다. “확진자가 없다는 내용이나 손씻기 요령까지 재난문자로 보낸다”며 “긴급하지 않은 소식은 일반 메시지로 보내달라”고 호소합니다. “동화 ‘양치기 소년’처럼 경각심이 사라질 수 있다” “코로나19에 열심히 일한다는 ‘보여주기’를 위해 국민이 불편 감수해야 하냐” “긴급재난문자가 아니라 긴급공지사항” “공무원들 에너지 낭비” 등으로 성토하기도 합니다.
 
반면, “분명 필요한 정보인데 과하다고 불평이냐”며 신속한 정보 공개에 감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서울 사람은 경기 다녀올 일 없냐” “인터넷 검색에 익숙지 않은 노인들은 재난문자가 주 정보원”이라며 “그깟 문자 몇 개 좀 참자” 등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오히려 코로나 확산을 저지하고 방역에 최선을 다 하는 것 같아서 든든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혹자는 재난문자 특유의 ‘삐-’ 소리가 불편하다는 의견에 “휴대폰의 ‘메시지 설정’ 들어가서 긴급알림 끄면 된다”며 해당 소리를 무음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마스크 대란에 마스크 5부제…“대통령도 마스크 배급 받나요?”
#클리앙
"너무 많이오니까 이젠 좀 무시하고 싶어질정도 ; 특히 초행길 드라이브 중인데 폰 네비 한가운데를 빰! 하고 막아버리면 미칩니다 ㅋㅋㅋ 확인한다고 내려가는것도 아니라, 확인 -〉 문자앱으로 전환됨 -〉 다시 네비로 전환 해야해서 운전에 애로사항이 꽃핌..."

ID '비글K'

 
#다음
"확진자 동선 관리하는 나라가 없어요. 어느 나라에서 살다 왔길래 그렇게 많은걸 요구하고 바라는 겁니까?"

ID '은영'

#네이버
"안 울리는 게 더 무섭지 않냐?? 지진 났을 때 알림 생각해봐. 생명구하자고 울리는 건데 그것도 못 참나 ㅉ 하여간 배려가 지나치면 권리인줄 알지."

ID 'arth****' 

#네이버
"부디 새로운 내용만.. 전 국민 초등생도 다 아는 손씻기 마스크 착용 이런 거는 긴급재난 문자에서 빼주세요. 너무 이른 시간 , 늦은 시간 구별 등급좀 나누세요. 오전 7시에 식약처에서 마스크 오늘부터 어찌 팔고 민증 준비하라는 건 긴급재난이 아니네요.. 수십 번 메스컴 곳곳에서 한말을.. 굳이 또 이른 아침에 재난문자로.. 열심히 코로나에 대처하려는 보여주기를 위해 국민들의 불편함은 희생량인가요."

ID 'spac****'

 
#네이버
"일반 문자도 아니라서 하던 작업 멈춰지고 하루에 한번 두번 오전오후 정리해서 보내라고! 그리고 확진자는 우선 우리 동네는 급히 보내고 다른동네는 하루에 몰아서 문자하나로 좀 보내 아님 지진 이런거 아니니까 그냥 일반문자로 보내! 그 삐삐거리면서 당장 봐야하는 건 지진,대형사고,화재 이런 건데 확진자는 그냥 일반 문자로 좀 보내라고!"

ID 'inno****'

#네이버
"금방 잊는 노인들, 인터넷 볼 수 없는 노인들은 그게 전부잖아요"

ID 'swsw****'

 

윤서아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