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차트맨] 알트코인 강세, 마지막 비트코인 흔들기인가

 

[플루토스's 차트맨] 2월 2주차  비트코인 강세와 함께 형성된 알트코인들의 긍정적 모습이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추세가 가속될 것 같습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알트코인으로 분산된 비트코인의 자금이 다시 비트코인으로 흘러들어 오게 될 때 새로운 국면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주봉: 도지 캔들 형성하고 있다

이번주 주봉은 글 작성 시점(2월 13일 오후) 기준 도지(Doji)캔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시가와 현재가가 같아지는 시점에 도달하였습니다. 시가 보다 낮아지게 된다면 음봉으로 캔들의 색이 바뀌게 됩니다. 이번주 시가는 1만 173달러였으며, 현재 1만 170달러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봉 변동성: 20주 평균선이 드디어 우상향하기 시작했다

주봉에서 볼린저밴드는 지난주 캔들이 밴드 상단을 돌파 마감하면서 밴드의 폭을 넓힌 상태입니다. 다시 가격은 밴드 내부로 진입했으며, 지난주의 상승을 이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가 관전 포인트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볼린저밴드의 중심인 20주 평균선은 드디어 고개를 들어 우상향 하기 시작했습니다. 긍정적으로 해석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봉 차트 이동평균선 수렴과 발산(MACD): 히스토그램 막대 계속해서 키우고 있다

주봉의 MACD 히스토그램 막대는 계속해서 크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MACD 역시 양수로 돌아서면서 주봉의 12EMA(12주 지수이동평균)과 26EMA(26주 지수이동평균)의 격차를 243달러까지 벌려놓은 상태입니다.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다시 MACD가 음수로 돌아설 순 없습니다. 만일 몇주간의 상승을 되돌리는 하락 조정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이탈된 평균가격인 8800-8600사이는 매수자들의 지원이 있을 것입니다.

 

주봉 거래량: 거래량 계속해서 줄고 있다

거래량은 계속해서 줄어드는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이 주봉의 저항이였던 9550달러 선을 넘어서 작은 타임프레임에서는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월 마지막주의 거래량지표보다 크기가 작은 것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주요저항 돌파에 의미를 부여하기보다, 지금의 가격은 비싸다고 여기는 시장 심리가 작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일봉: 9550달러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주봉의 주요 저항이였던 9550달러를 넘은 상황에서 올해 최고점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주의 고점은 1만 500달러였습니다. 지난 1월에 비해 조정기간이 짧아지고 쐐기형의 패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격패턴의 해석은 상승 모멘텀을 줄이는 하락 반전형이지만, 반대로 생각한다면 상승하는 추세에 닿기 전 양봉을 형성하는 포물선 형태의 추세 확장일 수도 있습니다. 포물선 형태의 추세 확장의 관점이 유지되기 위해선 돌파된 저항인 9550달러 이하로 가격이 하락하지 않아야 합니다.

 

4시간봉: 계단식 상승 이어나가고 있다 

고점을 순차적으로 이탈하며 형성된 고점은 이후 지지선으로 작동되는 계단식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2월 11일에 이탈한 이전의 고점 1만 173달러를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4시간 차트 안에서 단기 하락의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상향하는 상승추세선과 높아진 저점 지역인 9900달러에서 저점을 연결한 상승 추세는 기울기를 점점 가파르게 하고 있습니다.

 

상승의 추세가 강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충분히 높이지 못하고 있는 고점은 경계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장 가까운 추세선인 3번 상승 추세선을 이탈하게 되면, 이전의 저점인 9800달러를 사수할 수 있는지가 첫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순차적으로 가격은 하락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세선의 기울기를 다시 한번 높일 수 있다면, 보다 더 높은 공급 존인 1만 760달러의 월간 저항까지 도달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알트코인: 메이저 코인의 반란

메이저코인 중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이더리움은 주봉의 장기 하락추세선을 돌파하였습니다. 주봉에서 확연히 보이는 저항 레벨은 365달러 인근입니다. 2017년에는 저항으로, 2018년도에는 강력한 지지선으로, 2019년도에는 다시 저항으로 작용하였던 가격인 만큼 상승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거래소 원화 기준으로는 대략 42만 원 수준입니다.

 

시장 점유율: 이더리움&비트코인 추이

이더리움의 시장 점유율은 현재 8.5%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비트코인 시장 점유율 하락 원인은 이더리움의 강세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최근 이더리움은 주요 저항을 돌파하고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은 더 하락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점유율 상승 시 비트코인 가격에는 변동이 생길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조인디에서는 서로 협력 관계를 맺은 플루토스와 함께 암호화폐 차트 분석을 시도합니다. 이 글은 투자의 참고 자료일 뿐이며, 투자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글의 정보를 참고한 투자와 관련한 모든 위험과 비용, 손실은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