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정보시스템 시장에서 UI/UX 전략 대안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안진호 대표

안진호 대표

경험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필수적인 '사용자경험 기반 환경’(UI/UX:User Interface/User eXperience)전략 부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아이디이노랩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최근 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있어서 대국민 또는 사용자 기반 서비스전략방안 제시 등이 중요한 이슈가 되면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UI/U 전략 수립 솔루션인 ‘IDN-UX Reporter’를 출시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아이디이노랩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회사의 비전을 안진호 대표(사진·경영학박사)에게 들어봤다..
 
어떻게 아이디이노랩을 창업하게 되었는지?  
지난 20년 가까이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UI/UX전략 분야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학교 및 기업 등에서 UI/UX분야를 강의해 왔다. UI/UX전략이 정보서비스의 성패를 좌우하지만, 투입된 컨설턴트 개인 역량에 따라서 결과가 다른 것이 안타까웠다. 또한 공공기관 정보서비스 제안요청서에 빠지지 않는 대국민 중심 서비스 구축 또는 UI/UX 차별화 전략 제시라는 것이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쉬웠다. 이에 국민대학교 창업선도대학에서 지원해 주는 기술 창업 프로그램으로 관련 특허를 획득했고,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창업 하게 되었다 .
 
아이디이노랩의 비즈니스를 간략히 소개한다면?  
아이디이노랩은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있어서 대국민 기반 서비스 제공에 핵심이 되는 UI/UX(User Interfaec와 User eXperience)에 대한 전략수립을 지원해주는 솔루션(IDN-UX Reporter)을 개발하는 연구중심의 벤처기업이다.  
 
창업한 지 2년이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전체 정보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관점의 통폐합 전략을 수립했고, 국립민속박물관 및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대표홈페이지의 UI/UX컨설팅을 진행했다. 대국민 서비스 중심의 한국교육개발원의 정보화전략계획에 관한 경험이 있다. 또한, 민간 분야의 VR영어교육 서비스와 자동차 및 보험 회사의 온라인 금융서비스에 대한 UI/UX 전략 리서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정보서비스가 아닌, 정책과 마케팅전략 분야에서도 국민대학교와 서울산업진흥원의 사용자중심 해외시장 개척프로그램,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와 같이 진행한 사용자 중심의 저출산 대책 수립 등의 실적을 가지고 있다.  
 
어떤 절차로 ‘IDN-UX Reporter’ 서비스가 이루어지는가?  
서비스를 원하는 정부기관 및 부처의 정보시스템 담당자가 기본 질의에 응답하면, 시스템에서 그 정보를 기반으로 1차 큐레이션을 진행하게 된다. 그 이후 벤치마킹 및 추가 데이터에 대하여 컨설턴트가 투입되어 결과값을 검증하게 된다. 이후 최종적으로 UI/UX 전략 보고서가 생성되어 서비스 되어진다.
 
IDN-UX Reporter가 정보서비스에서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나?  
정보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항상 언급되는 것인 대국민서비스 또는 사용자관점의 UI/UX 구축이다. 하지만, 여기에 대한 구체적 방법 및 대안을 제시하는 경우가 드물다. 자사의 ‘IDN-UX Reporter’ 를 사용하면 정보화전략계획, 제안요청서에서 요구하는 UI/UX 전략 수립에 대한 검증된 방법론을 통한 명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관련 작업 기간을 1개월 이내로 단축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UI/UX 빅데이터의 큐레이션으로 표준화된 리포팅을 제공 받을 수 있다.  
 
끝으로, 아이디이노랩의 앞으로 계획은?  
자체 구축한 표준 페르소나 DB(10~60대의 고객경험 모델링)에 기반한 자사 솔루션 고도화에 힘쓸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용자경험에 관한 데이터 수집과정을 고도화 하려 한다. 이를 위해서 에스노그라피(현장조사) 방법론에 대한 논문발표와 데이터 수집 전문가 교육 과정도 개설 예정이다. 또한, 고객경험 데이터를  페르소나로 모델링하는 절차에 대한 로직과 기술에 대한 추가적인 특허 획득을 추진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자사가 분석, 제공하는 고객경험 전략을 고객과의 정확한 소통을 위하여 연극워크샵 기법에 대한 연극 전문가와 협업을 강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