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조양맛김’이 만든 광천김,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문화상품 지정

문화체육관광부는 공예, 디자인상품, 한복, 식품, 문화콘텐츠 등 5개 분야의 우수상품을 ‘문화상품’으로 지정했다.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우리나라의 문화적 가치가 담긴 우수상품을 공식적으로 지정하고 국내외 확산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번에 ‘광천조양식품’이 만든 조미김이 식품분야에서 우수문화상품으로 지정되었다.
 
선정 과정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원료, 제조기술, 상품성 등 상품의 품질과 시장성을 평가하는 1차 심사와 상품의 이야기, 생산 철학 등을 평가하는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국내에 조미김 업체가 1,000여 곳이 있는데, 그 중에서 유일하게 ‘광천조양식품’이 만든 조미김이 우수문화상품으로 지정되어 큰 의미가 있다. 광천조양식품은 조미김 업체 중에서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조양맛김은 1965년 장항선 완행열차가 지나는 광천역 앞에서 조양상회를 시작으로 광천에서는 처음으로 조미김 사업을 시작했다.  
 
김 사업에 50년 이상 헌신한 이규석 창업자는 “김 맛은 무엇보다 좋은 원초 선별에 있다.”며, “그래서 지금도 겨울철 김 수확기(1월~2월)에는 직접 원초 구매에 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천김의 특징은 3번의 맛 테스팅을 거쳐서 탄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1차는 산지에서 샘플테스팅, 2차는 50년 김 장인의 원초 감별, 3차는 공장장의 로스팅테스팅 과정을 거치게 된다. 두 번째, 조양맛김은 다른 조미김 업체와는 다르게 김을 굽는 제조과정에서도 특별한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김을 고온에서 빠른 시간에 구워 내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적정 온도에서 충분히 김을 구워내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또한 통깨 참기름과 들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김 특유의 풍미와 고소함이 살아있다. 세 번째, 조양맛김은 완벽한 위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HACCP(해썹,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기본으로 전통식품인증, ISO인증(22000, 9001, 14001), HALAL인증 등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조양맛김은 매출 규모는 최대가 아니지만 맛과 품질은 최고를 추구한다. 조양맛김은 대외에서도 맛과 품질을 인정받아 소비자 신뢰 브랜드 대상, 청와대 바자회 출품 등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조양맛김은 앞으로도 광천 조미김 최초답게 맛과 품질을 최우선시하는 초심을 지켜나가겠다고 전했다.
 
조양맛김은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한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우수문화상품지정 기념 한정 특가 판매를 진행 중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