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화웨이 20년만에 세계 1위 오른 비결, 中 정부 80조원 지원"

지난 8월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겸 CEO가 중국 선전의 본사에서 임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 8월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겸 CEO가 중국 선전의 본사에서 임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중국 정부의 도움으로 세계 1위 통신업체로 성장했다는 구체적인 근거가 제시됐다. 

WSJ, 중국의 20년 화웨이 지원 자체 분석
금융 지원, 보조금, 대출 등 750억 달러 지원

해외 경쟁사보다 가격 30% 싸게 책정 가능
이름없는 스위치 제조사가 1위 통신장비업체로
"화웨이 공산당과 연결, 국가안보 위협" 美시각 뒷받침

 
중국 정부의 부당 지원으로 화웨이가 해외 경쟁업체를 누르고 비약적으로 성장했고, 그런 특수 관계 때문에 화웨이 네트워크 장비가 중국 정부의 스파이 활동에 이용될 수 있다는 미국의 우려를 뒷받침한다.
 
미국과 중국은 다음 달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한 뒤 2단계 합의를 위한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미·중은 2단계 협상에서 중국 정부가 보조금과 금융 혜택으로 중국 기업을 부당하게 지원해 외국 기업과의 공정한 경쟁을 해치는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화웨이가 20년에 걸쳐 중국 정부로부터 최소 750억 달러(약 87조원) 상당 지원을 받았다고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이 화웨이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조금과 국책금융기관의 신용 제공, 세금 감면 명세 등을 자체 분석한 결과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금융 혜택이다. 중국 금융기업이 1998년부터 20년간 최소 460억 달러를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화웨이는 중국개발은행과 중국수출입은행으로부터 300억 달러의 신용한도를 받았다. 이와 별도로 수출금융과 대출 등으로 160억 달러를 지원받았다.

 
중국 당국의 기술부문 인센티브도 지난 2008년부터 10년간 250억 달러에 달했다. 광둥성 둥관 리서치센터 부지에 대한 할인 혜택은 약 20억 달러라고 WSJ는 전했다. 
 
화웨이가 공개한 정부 공식 보조금은 2008년 이후 16억 달러이다. 최근 5년간 보조금 총액은 세계 2위 통신장비업체 노키아의 17배였다. 세계 3위 에릭슨은 같은 기간 국가 보조금을 받은 게 없다고 보고했다.  
 
WSJ은 1998년~99년 화웨이의 지방세 탈세 혐의 관련 소송에 중국 중앙정부가 개입해 몇 주 만에 해결된 사례처럼 "수치로 따지기 어려운 지원"도 있다고 밝혔다. 
 
중국 광둥성 둥관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공장 내부 모습.[EPA=연합뉴스]

중국 광둥성 둥관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공장 내부 모습.[EPA=연합뉴스]

 
정부의 든든한 지원을 바탕으로 화웨이는 경쟁업체보다 가격을 30% 싸게 책정할 수 있었고, 이름없는 전화기 스위치 제조업체에서 세계 통신장비업계 점유율 1위에 오를 수 있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국가가 키우고자 하는 특정 산업이나 기업을 지원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중국 정부의 화웨이 지원은 둘의 관계에 대한 의구심을 증폭시키는 요인이라고 WSJ은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화웨이가 중국 공산당과 연계돼 있다면서 화웨이 장비가 미국의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강조해 왔다. 중국의 지원으로 성장한 화웨이이기 때문에 베이징의 요구가 있으면 화웨이는 네트워크 데이터를 공산당에 넘길 것이므로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주장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5월 “화웨이는 중국 공산당과 깊이 연관돼 있다”면서 “이러한 연결고리의 존재는 화웨이 네트워크 장비를 거치는 미국 정보를 위험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5세대(5G) 네트워크를 홍보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5세대(5G) 네트워크를 홍보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정부와 인민해방군, 정보기관 등과의 협력설을 거듭 부인했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이런 주장을 일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화웨이가 “중국 정부와 협력하지 않는다는 건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화웨이 장비가 국가안보의 위협이라면서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에도 차세대 산업의 중요 인프라인 5세대(5G)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서 화웨이를 배제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초 화웨이 사용금지 행정명령에 서명했고, 미 상무부는 화웨이와 68개 계열사를 거래금지 리스트에 올렸다.
 
WSJ 보도에 대해 화웨이는 정부로부터 소액 또는 비물질적인 형태로 연구 보조금을 받았고, 세제 혜택 등은 동종업계 다른 기업에도 제공됐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hypar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