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비즈스토리] 스타트업과 손잡고 라이브 방송 진행 … ‘모바일 커머스 시장’ 선점 나서

지난 3일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약 109조원으로, 연간 누계 매출 100조원을 넘긴 시점이 지난해보다 한 달 앞당겨졌다. 이 중 국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약 76조6000억원 규모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65%에 달하며 지난해 기록한 62.9%를 넘어 가파른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AK플라자
V커머스 기업 ‘그립’과 MOU
목표 160% 달성하며 매출 견인

지난달 11일 진행된 중국 최대 할인 행사 ‘광군제’에선 44조원의 매출로 신기록이 세워졌는데, 여기에도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 톡톡한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올해 광군제 매출 중 모바일 쇼핑의 비중이 전체 거래액의 90%에 육박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AK플라자가 이처럼 급성장하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모바일 라이브 방송’ 신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모바일 라이브 방송은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휴대전화 라이브 방송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V커머스(Video Commerce)의 일종이다.
 
AK플라자는 지난 9월 모바일 라이브 V커머스 스타트업 기업인 ‘그립(GRIP)’과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통한 매출 견인에 힘쓰고 있다.
 
내년 초 정식 오픈을 앞두고 고객의 다양한 니즈 파악과 시스템 개발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그립(GRIP)’과 협업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왔고 초기 성과는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모든 라이브 방송은 상품 지식, 고객 소통에 특화된 현직 브랜드 매니저가 직접 설명하는 방식으로 오프라인의 강점을 부각해 차별화했다.
 
AK플라자가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6일 개그맨 유상무와 진행한 ‘백화점 매대습격’의 캡처 화면. [사진 AK플라자]

AK플라자가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6일 개그맨 유상무와 진행한 ‘백화점 매대습격’의 캡처 화면. [사진 AK플라자]

지난 2개월간 총 22번 진행한 라이브 방송은 목표 매출 대비 160%를 달성했고, 누적 시청자 수(실시간 및 VOD 전환 방송)는 약 7만 명으로 분석됐다. 총 주문 건수 중 방송 주문율은 66%를 기록, 방송당 평균 26명의 고객이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시간이 약 40분인 것을 고려했을 때 10분당 6.5명에게 판매가 이뤄진 셈이다.
 
이 밖에 다수의 고객이 “진행자가 현장 매니저여서 기존 인플루언서·쇼호스트와 달리 친근하고 현실적인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고 평가했다. 라이브 방송을 경험한 매니저는 “시공간적 부담 없이 판매 채널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전했다.
 
AK플라자 신채널팀 관계자는 “최근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매니저와 브랜드가 급격히 증가했다”면서 “이달 중 총 20개 브랜드와 방송 협의를 끝냈고 내년에는 대폭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K플라자가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6일 개그맨 유상무와 진행한 ‘백화점 매대습격’의 포스터. [사진 AK플라자]

AK플라자가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6일 개그맨 유상무와 진행한 ‘백화점 매대습격’의 포스터. [사진 AK플라자]

한편 AK플라자는 12월 한 달간 ‘그립(GRIP)’ 플랫폼을 통해 개그맨 유상무와 라이브 방송 ‘백화점 매대습격’과 ‘백화점 시크릿박스’를 진행하고 있다. ‘백화점 매대습격’ 방송은 격식 없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모바일 커머스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영업 종료 후 불 꺼진 백화점을 급습’하는 콘셉트로 한다. 실제로 지난 16일 진행된 첫 라이브 방송은 시청자 4500명이 몰리며 10분간 850개 상품이 판매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진행자인 유상무는 개그쇼를 방불케 하며 시청자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다.
 
유상무와 함께하는 ‘백화점 매대습격’ 방송은 오는 23일과 30일 오후 10시부터, 퀴즈쇼인 ‘백화점 시크릿박스’ 방송은 22·29일 오후 9시에 진행된다.  
 
 
중앙일보디자인=김재학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