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롯데 송용덕·황각규 투톱체제로…계열사 대표 대거 줄였다

송용덕(左), 황각규(右). [연합뉴스]

송용덕(左), 황각규(右). [연합뉴스]

부문별 대표이사를 대거 없애고 사업부장 체제로 간소화했다. 유통과 화학 BU(사업단위)장이 핵심 계열사 대표이사를 겸임하며 각 부문의 고삐를 한껏 죄었다.
 

유통 BU장엔 강희태 부회장
호텔·서비스 BU장 이봉철 사장
화학 BU장 김교현 통합케미칼 대표

19일 50여 개 계열사에 대해 실시된 롯데그룹 임원인사의 요약이다. 대표 계열사인 롯데쇼핑과 롯데케미칼 조직을 축소해 비상경영 체제에 알맞은 몸집을 갖췄다. 50대 중반의 최고경영자(CEO)를 많이 선임하고 젊은 신임 임원을 발탁해 체질 개선에 나섰다. 생존을 위해선 스스로 시장의 틀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돼야 한다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란 설명이다.
 
몸집 줄이기와 함께 세대교체도 이뤄졌다. BU장 3명을 포함해 핵심 계열사 대표이사와 단위 조직장 자리 31개 중 24개의 주인이 바뀌었다. 새로 선임된 임원의 평균 나이는 48세, 신임 대표와 조직장의 평균 나이는 53.5세다.
 
가장 큰 변화는 그룹 사령탑 롯데지주의 ‘투톱 체제’다. 송용덕 호텔·서비스 BU장(부회장)이 롯데지주로 자리를 옮긴다. 송 부회장의 주된 임무는 인사·노무·경영개선이다. 인재육성 및 조직 업무 효율을 위한 역량 강화에 힘을 쏟는다. 황각규 부회장은 그룹 미래사업과 사업전략·재무·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한다. 롯데지주는 조직개편을 통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분야별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미래성장에 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새 호텔·서비스 BU장은 이봉철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사장)이 맡는다. 이원준 부회장은 일선에서 물러났다. 신임 유통 BU장으로는 강희태 롯데백화점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임명됐다.  
 
쇼핑 부문은 대표 대신 ‘부장’이란 명칭을 단다. 문영표 부사장은 롯데마트 사업부장으로 유임됐다. 백화점 사업부장에는 황범석 롯데홈쇼핑 전무, 슈퍼 사업부장에는 남창희 롯데마트 전무, e커머스 사업부장에 조영제 롯데지주 전무, 롭스 사업부장에 홍성호 롯데백화점 전무가 선임됐다. 코리아세븐 대표이사에는 최경호 상무가 전무로 승진·내정됐다.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강희태 유통 BU장이 겸임한다.
 
화학 부문에서 통합 케미칼 대표이사는 김교현 화학 BU장이 함께 맡는다. 통합 케미칼 내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가 유임됐다. 첨단소재사업 대표는 이영준 롯데첨단소재 전무가 부사장으로 승진해 이끌어간다. 호텔롯데 신임 대표이사는 김현식 전무가 내정됐다.
 
여성임원 확대 기조는 유지했다. 진은선 롯데칠성음료 디자인센터장, 조수경 롯데슈퍼 온라인사업부문장, 유혜승 롯데홈쇼핑 OneTV부문장, 강수경 롯데첨단소재 선행디자인부문장이 승진했다. 양수경 대홍기획 전략솔루션1팀장, 장여진 ㈜호텔롯데 마케팅부문장, 박미숙 롯데월드 서울스카이 운영팀장이 새롭게 임원으로 발탁됐다. 계열사 대표 중 최연소는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류션의 최세환 대표다.
 
전영선·곽재민 기자 azul@joongang.co.kr
 
◆롯데지주 ▶전무 차우철 황용석 ▶상무 이재홍 ◆롯데제과 ▶전무 최명림 ▶상무 김용우 ◆롯데칠성음료 음료BG ▶전무 장학영 ▶상무 이동진 ◆롯데푸드 ▶전무 홍선택 ▶상무 신재영 ◆롯데지알에스 ▶전무 김상형 ◆롯데중앙연구소 ▶상무 전진경 ◆대홍기획 ▶상무 조운행 ◆롯데백화점 ▶전무 유형주 ▶상무 이재옥 나연 ◆롯데마트 ▶상무 이학재 류경우 ◆롯데e커머스 ▶상무 김현수 ◆롯데하이마트 ▶상무 맹중오 ◆롯데글로벌로지스 ▶전무 안대준 ◆롯데자산개발 ▶전무 안호명 ◆롯데멤버스 ▶상무 김태홍 ◆롯데면세점 ▶전무 이종환 ▶상무 이승국 김주남 ◆롯데렌탈 ▶전무 김경우 ◆롯데물산 ▶상무 이강훈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상무 박정우 ◆롯데케미칼 ▶전무 허광식 임동희 ▶상무 김진엽 박수성 송보근 ◆롯데첨단소재 ▶전무 김연섭 ◆롯데정밀화학 ▶상무 강상호 ◆롯데건설 ▶전무 이부용 임영균 ▶상무 박순전 김돈상 ◆CM사업본부 ▶상무 전구호 ◆롯데알미늄 ▶상무 최연수 ◆롯데정보통신 ▶전무 노준형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