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평생교육의 중심 사이버대학교] AI·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학위 취득부터 취업까지 1:1 맞춤 코칭

서울사이버대는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5단계에 걸쳐 1:1 맞춤형 진로 상담을 제공하며 커리어 역량 개발을 지원한다. [사진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는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5단계에 걸쳐 1:1 맞춤형 진로 상담을 제공하며 커리어 역량 개발을 지원한다. [사진 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사회복지학부와 심리·상담학부는 사이버대 최대 규모와 강력한 교육 커리큘럼으로 정평이 나 있다.
 
사회복지학부는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으며, 전국 최고의 사회복지 교육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실무형 사회복지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5개 심리상담센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전국실습협력 기관망에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실습전담 교수제를 운영함으로써 현장과 연계된 실습 위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회복지대학원 석사과정도 갖췄다.
 

사회복지, 심리·상담 전국 실습기관망 구축

심리·상담학부도 사이버대 최초로 개설됐다. 사이버대 중 최대 규모다. 전국 5곳(서울·인천·분당·대구·광주)에 심리상담센터를 갖추고 실습 기회를 제공하며, 개별상담실·집단상담실·놀이치료실·활동실 등을 구비하고 실습과 수련 기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공인 국가자격증인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얻기 위한 커리큘럼도 운영한다.
 
서울사이버대는 IT공학부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분야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사물인터넷·핀테크 관련 교과목을 다수 편성하고 있다. 2020년 신설되는 기계제어공학과는 기계, 인공지능 제어, 로봇 기술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미래 기계제어기술 전문인을 육성할 예정이다. 예비 입학생 및 재학생, 일반인 대상으로 ‘AI시대 취업전략 특강 시리즈’를 오는 7일부터 4회 진행한다.
 

학생 수요와 사회 변화 반영해 학과 신설

서울사이버대는 사회 트렌드에 부응하는 학과를 신설하는 등 다채로운 교육시스템 확립에 힘쓰고 있다. 기계제어공학과·음악치료학과와 더불어 미래인재융합학부에 커리어코칭·국방융합관리·온라인커머스의 3개 융합전공 트랙을 신설했다. 학생수요 분석 및 사회환경 변화를 반영한 학과 개편과 교육과정 정비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교육 중심으로 비전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음악치료학과는 음악과 심리치료를 결합해 현대인의 심리적·정신적·발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심리학이론과 음악치료의 치료매체인 음악 분야, 보건행정과 의료시스템 교육을 통해 통합적 안목을 갖춘 음악치료사를 양성한다. 전국 5곳의 심리상담센터를 통해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치료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음악치료사,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인증 민간자격증 등이 있다.
 
기계제어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계제어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 제어 기술, 로봇 기술, 기계응용기술 등의 이론과 실무 교육을 통해 기계제어 기술 현장에 즉각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일반기계기사·기계설계산업기사·건설기계기사·생산자동화산업기사·로봇기구개발기사·메카트로닉스기사·공조냉동기계기사·무선설비기사·정보통신기사·항공산업기사·항공정비사·임베디드기사 등이 있다.
 
커리어코칭전공은 직업상담사로서의 성장, 자기의 직업 전환 및 자녀의 진로 코칭을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관련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인 직업상담사와 민간자격증인 코칭심리사·진로코칭전문가 등이 있다.
 
국방융합관리전공은 사이버대 최초의 군인학생 맞춤형 융합 전공과정이다. 경영·리더십·부동산·회계·전기전자·소프트웨어·인적자원개발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기초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군인학생에게 군 경력을 바탕으로 쉽게 접근해 21세기 융합형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제2전공을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온라인커머스전공은 디지털생태계의 이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문화예술·사회복지·정보통신기술 융복합 분야를 중심으로 한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비즈니스(e-비즈니스,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미디어마케팅) 분야의 기업경영활동과 인터넷을 활용한 경영 및 디지털콘텐트 사업화를 할 수 있는 경영 인재를 육성한다.
 
서울사이버대의 최대 강점인 ‘커리어코칭센터’ SCU CC(Career coaching Center)는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직, 전직 등 다양한 비전과 목표를 가진 재학생의 적성과 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 코치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1단계-직업적성검사 및 직업선호도 검사 L형 ▶2단계-커리어코칭상담 ▶3단계-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4단계-취업특강 및 면접클리닉 참여 ▶5단계-실전 구직활동 등 단계별로 1:1 맞춤형 진로 상담과 더불어 커리어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맞춤형 밀착 상담을 하는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입사 준비와 자격증 취득을 지원한다.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재학 중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 재학생과 신·편입생 후배의 교류를 독려해 상부상조할 수 있도록 하는 커리큘럼인 SCU 멘토링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신편입생 간의 유대 및 교류를 쌓게 된다.
 

34개 학과(전공) 신·편입생 모집

전광호 입학처장

전광호 입학처장

서울사이버대는 지난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신설된 기계제어공학과·음악치료학과 및 커리어코칭전공·국방융합관리전공·온라인커머스전공을 비롯해 학과명을 새롭게 바꾼 웹·문예창작학과, 복지경영전공, 가족코칭상담학과를 포함해 34개 학과(전공)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중앙일보디자인=김승수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