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페이스북, '한남충'은 안 되고 '김치녀'는 된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김치녀', '국수주의는 정신병이다' →허용
'한남충', '난 양성애자들이 정말 구역질 나' →허용 안 됨
 
페이스북코리아가 페이스북에서 허용되는 표현과 허용되지 않는 표현의 예로 든 것입니다. '국수주의는 정신병', '김치녀'는 특정 행동이나 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판단한 반면, '양성애자들 구역질 나', '한남충'이라는 표현은 특정 성별이나 성적 정체성을 공격하는 '혐오표현'으로 규정해 강제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는 ‘인종, 민족, 국적, 종교, 성적 취향, 성별 또는 성적 정체성, 심각한 신체적 장애 또는 질병과 같이 보호되어야 할 특성을 이유로 타인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라는 페이스북의 혐오표현 정의에 따른 건데요. 이에 따라 SNS상에서 대표적인 혐오표현으로 꼽히는 '한남충', '김치녀'에 대한 페이스북의 입장이 명확히 갈리면서 인터넷 상에서 갑론을박이 오갔습니다.
 
무엇보다 남녀에 상반된 조치가 성차별적이라는 비판이 나옵니다. "'김치녀'가 일부 여성을 특정한 듯 보여도, 인터넷에서 확산되면서 사실은 '한국 여성' 전체를 일반화해 혐오하는데 사용된다"는 겁니다. "성별 갈등으로 인터넷 용어 대립도 심해지면서 '김치녀' 역시 보편적인 비하 용어가 됐다고 본다"는 관측도 있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펭수에 쏟아지는 악플…"혹시, 펭수에 열등감 느껴서?"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사람들이 왜 모른척하지 ㅋㅋㅋ 한국 여자 전체를 김치녀라고 부르는 식으로 김치녀란 단어는 걍 혐오 용도로 쓰는데 저긴 아예 신념의 표현이라고 못을 땅땅 박아두네. 내가 보기엔 도무지 형평성없는 관대한 규칙이다."

ID 'rout****'

#네이버
"김치녀: 소수의 여자 층을 가리킴, 영어권에서는 골드 디거(Gold digger: 남자에게서 돈을 우려내려는 여자)라는 표현까지 쓰는 거고. 위와 아래는 아예 다른 차이임. 위는 거의 인종차별에서 쓰이는 니거(Nigger: 흑인을 비하하는 말) 정도인데 둘이 같냐?"

ID 'sung****'

#트위터
"단어의 외형만 보고 판단한 것 같다. '김치녀'는 일부 여성을 특정한 듯 보여도 사실은 일반화 하는 데 사용되고, '한남충'은 표면적으론 한국 남성 전체를 지칭하지만 일부를 특정하는 데 사용되기도 하는 맥락을 못 읽은 듯"

ID '절세마녀 (@theladywitch)'

 
#에펨코리아
"진짜 일부만 욕하는 케이스가 몇이나 되냐? 짱깨, 쪽바리, 틀딱… 등등 나중 가면 싸잡아서 욕하는 단어로 변할 수 밖에 없더만, 솔직히 이런 설명은 그냥 면피용이지 ㅋㅋ…"

ID '우리무'

#에펨코리아
"신조어 특성상 별 관련도 없는 곳까지 김치녀, 김치녀 거리면서 써대서 일반화가 된 거임…"

ID '루루베인' 

#에펨코리아
"김치녀도 일반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단어로 보통 쓰이는데... 차라리 충(蟲)이라는 표현 때문이라고 하면 근거라도 명확히 설듯"

ID '나기님' 


김혜린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