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업비트서 580억원어치 이더리움 이상거래 발생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전경 [중앙포토]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전경 [중앙포토]

국내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약 580억원 규모의 이상 거래가 발생했다. 업비트는 대표이사 명의의 공지사항 게시글을 통해 이를 회사 자산으로 충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6분쯤 두나무가 운영하는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이더리움 핫월렛에서 이더리움 34만2000개(약 580억원어치)가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됐다.
 
업비트는 이날 오후 1시 34분 공지사항 게시글을 통해 "입출금 서비스 서버 점검 진행으로 인해 암호화폐 입출금이 일시 중단된다"고 밝혔다.
 
업비트 공지사항 [업비트 홈페이지 캡쳐]

업비트 공지사항 [업비트 홈페이지 캡쳐]

업비트는 오후 5시 56분 이석우 두나무 대표이사 명의의 새로운 공지사항 게시글을 올리고 "이더리움 핫월렛에서 이더리움 34만2000 개(약 580억원)가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됐다"며 "알 수 없는 지갑의 주소는 0xa09871AEadF4994Ca12f5c0b6056BBd1d343c029"라고 밝혔다.
 
이어 "알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된 이더리움 34만2000개는 업비트 자산으로 충당할 예정"이라며 "대량 거래 중 이더리움만 이상거래이며, 나머지 대량 거래는 핫월렛에 있는 모든 암호화폐를 콜드월렛으로 옮긴 것"이라고 했다.
 
또한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거래소 담당자 분들께서는 상기 이상 출금이 발생한 이더리움 주소로 부터의 입금을 막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이상 출금이 발생한 이더리움 트랜잭션 혹은 해당 이더리움 주소와 관련하여 아시는 내용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업비트 고객센터로 신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셉영 트위터 내용 [트위터 캡쳐]

조셉영 트위터 내용 [트위터 캡쳐]

유명 암호화폐 마켓 애널리스트 조셉 영(Joseph Young)은 업비트 해명과 관련,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업비트는 580억원($51.30 million) 손실에 대해 '해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며 "이 지점에서 내부자의 소행일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이 대표 명의의 공지사항 전문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대표이사 이석우 입니다.
 
먼저 업비트를 이용하시는 회원님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2019년 11월 27일 오후 1시06분 업비트 이더리움 핫월렛에서 ETH 342,000 개(약 580억원)가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되었습니다.
알 수 없는 지갑의 주소는 0xa09871AEadF4994Ca12f5c0b6056BBd1d343c029 입니다.
 
이를 확인한 즉시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업비트는 회원 여러분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 아래와 같이 대응하고 있습니다.
 
ㆍ회원 여러분의 자산에는 피해가 없도록 알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된 ETH 342,000개는 업비트 자산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관련한 작업을 진행중이며, 완료되는 대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ㆍ핫월렛에 있는 모든 암호화폐는 콜드월렛으로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ㆍ입출금이 재개되기까지는 최소 약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ㆍ대량 거래 중 이더리움만 이상거래이며, 나머지 대량 거래는 핫월렛에 있는 모든 암호화폐를 콜드월렛으로 옮긴 것이었습니다.
 
이 외 추후 변동 사항이 있으면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거래소 담당자 분들께서는 상기 이상 출금이 발생한 이더리움 주소로 부터의 입금을 막아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이상 출금이 발생한 이더리움 트랜잭션 혹은 해당 이더리움 주소와 관련하여 아시는 내용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업비트 고객센터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나무 대표 이석우 올림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