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경희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어둠 속의 대화’ 시각장애 체험프로그램

경희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가 진행한 ‘어둠속의 대화’에 참여한 재학생.

경희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가 진행한 ‘어둠속의 대화’에 참여한 재학생.

경희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지난 11월 16일(토) 북촌에 위치한 D.SPACE에서 ‘어둠속의 대화’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둠속의 대화’를 통해 장애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없애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에 진행된 시각 장애체험프로그램에는 서울을 비롯한 광명, 대구, 경남(거창) 등 각 지역에서 다양한 재학생들이 참여했다. ‘어둠속의 대화’는 완전한 암흑 속 공간에서 100분 동안 전문 로드 마스터의 인솔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D.SPACE 김예성 직원과 배서진 로드 마스터는 “짧지만, 시각을 제외한 다른 감각으로 특별한 여행을 하게 됩니다”며 참여 학생들에게 그동안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암흑의 세계를 여행할 때의 주의사항을 전했다.
 
시각장애인 전시물과 체험자들의 영상을 보며 평소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각장애인 전시물과 체험자들의 영상을 보며 평소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 학생들은 로드 마스터의 목소리에 의지하며 벽과 바닥의 질감을 느끼며 ‘어둠속의 대화’를 체험했다. 새소리, 물소리를 들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물리적인 관계를 단절시키는 ‘어둠’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체험했다. 시각 이외 다른 감각들을 활용하며 익숙하지만 낯선 청각과 후각, 촉각만으로 어둠과의 소통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둠속의 대화는 7개의 테마로 진행됐다. 물소리 새소리가 들리는 공원 산책, 교각, 폭포수, 동굴을 지나  항구도시에서 사람들의 말소리, 시장에서의 핸드(Hand) 쇼핑, 카페에서 주문하는 음료를 후각, 촉각만으로 제품을 알아내는 단계 등을 체험했다.  
 
참여 학생들은 ‘어둠’을 통해  무한한 상상력을 끌어내는 매개체로 활용해 각자가 살아온 과거의 경험과 기억을 상상하며 무의식 속에 잠재된 인간의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시각장애인 전시물과 체험자들의 영상을 보며 평소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각장애인 전시물과 체험자들의 영상을 보며 평소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유리(사회복지학부 16학번) 학생은 “당연하다고 생각한 통념을 깨고, 어둠속에서도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입장이 다른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하는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다”며 비장애인이 꼭 체험해야 되는 프로그램인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박선이(한방건강관리학과 17학번) 학생은 “현재 조리 기능장으로 시각장애인에게 요리 재능기부를 계획하고 있었다. ‘어둠 속의 대화’를 참여할 수 있어서 기뻤다. 프로그램을 계획한 장애학생지원처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지난 2009년 3월 장애학생지원센터를 부설기관으로 설립해 재학 중인 장애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장애학생들의 시설,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오는 12월 1일(일)부터 2020년 1월 10일(금)까지다.
 
이번 모집학과(전공)는 미래·문화·글로벌리더십계열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학과,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미디어영상홍보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이다.
 
수능·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인정되는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서접수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PC 또는 모바일로 하면 된다. 입학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도 오는 11월 11일(월)부터 12월 6일(금)까지 2020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전공은 호텔관광대학원 호텔외식MBA, 관광레저항공MBA와 문화창조대학원 미디어문예창작전공, 글로벌한국학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미래 시민리더십·거버넌스전공에서 진행된다.
 
대학원 입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