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열려라 공부+] 수능 없이 들어가 학문 경계 넘나들며 공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표가 합격 여부를 가르는 정시 모집이 시작됐다. 하지만 주변으로 눈을 돌리면 수능 성적 없이 입시에 성공할 수 있는 길도 있다. 국내에서 캠퍼스를 운영하는 외국대학이다. 글로벌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해외 본교와 교육과정·학위도 동일하다. 인천 송도에 있는 한국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대학(Stony Brook University)이 대표적이다. 이 대학은 2012년 설립된 국내 첫 미국 대학으로 미래 유망 학과를 두루 갖췄다. 응용수학통계학과 재학생, 기계공학학과장에게 한국뉴욕주립대와 해당 학과의 특징을 들어봤다.
 

한국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대학

 

“실생활에 쓸모있는 수학·통계학 배워”

황재민 응용수학통계학과 1년
 
한국뉴욕주립대와 AMS를 선택한 이유는.
“일반고 출신인 내가 미국 대학에서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과 같았다. 그래서 망설임 없이 선택했다. 우리 대학에선 전공과가 아니어도 여러 학과를 넘나들며 다양한 학업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조건만 충족되면 응용수학통계학과 학생인 내가 경영학과의 경영윤리학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캠퍼스 적응에 어려움은 없었나.
“미국 대학 교육 시스템이 생소했다. 하지만 대학 입학처 선생님들 덕분에 잘 적응할 수 있었다.”
 
다른 대학·학과와 다른 점은.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학·통계학을 배운다. 행렬을 배우는 선형대수학으로 소비시장에서 데이터를 구축하기도 하고 통계학으로 빅데이터의 활용을 실행하기도 한다.”
 
학과의 면학 분위기는 어떤가.
“학부생 모두 협동하는 분위기여서 곳곳에서 수학·통계학에 대해 이야기꽃을 피우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교수님들이 학생과의 이야기에 참여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어떤 학생에게 전공을 추천하고 싶은가.
“응용수학통계학과를 공부하면 통계·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빅데이터에 관심 많은 학생에게 제격이다. 나는 현재 학부 내 조교 과정을 들으며 수학을 가르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됐는데 응용수학 교육 분야에 진출하고 싶은  학생에게도 이 전공을 추천하고 싶다.”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꼽는다면.
“Accelerated Program(학부 4년+대학원 1년 통합 과정)은 학사에서 석사 과정까지 한번에 밟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진정한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경력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계공학은 모든 기술의 핵심”

하미드 헤파지 기계공학학과장

 
기계공학은 어떤 것을 공부하나.
“기계공학은 공학의 핵심 분야 중 하나다. 동시에 전통 기술과 첨단 기술의 핵심을 모두 포괄한다. 이를테면 에너지 전환과 발전, 자동차와 운송 시스템, 설계와 제조뿐 아니라 자동화·로봇공학·자율주행·의학기기 같은 새로운 기술이 어우러지는 광범위한 분야다. 기계공학과는 물리과학, 소프트웨어와 컴퓨터 기술, 수학 언어에 대한 적성과 관심을 가르치고 사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기계공학과의 대표적인 장점은.
“한국뉴욕주립대 기계공학과는 미국 교육 방식을 따른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팀 협동, 혁신과 기업가 정신을 가르치고 평생학습,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행동의 이해와 같은 ‘부드러운 기술’을 강조한다. 여기에 탄탄한 이론과 기술적 교육을 더한다.”
 
어떤 점에 초점을 둬 교육하나.
“기계공학 분야는 빠르게 바뀌고 쉼 없이 발전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학생들에게 최신 교육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강좌는 실험용 하드웨어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최신 발전과 결합해 학생들에게 강의실을 넘어서는 폭넓은 경험을 선사한다. 엔지니어링 설계는 설계 초기부터 시니어 캡스톤 설계까지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이뤄진다. 또한 뉴욕 롱아일랜드에 있는 본교에서 1년간 공부하며 세계적인 교육도 경험할 수 있다.”
 
기계공학과 졸업 후 진로는.
“미국에선 150만 명의 엔지니어 중 15% 이상이 기계공학을 공부했다. 항공우주공학·산업공학 등 같은 기계공학 관련 하위 분야까지 포함하면 전체 엔지니어의 35%를 넘는다. 직접 중소기업을 세우거나 컨설팅 분야에서 종사하는 경우도 많다.”
 
 

한국뉴욕주립대 5개 학과

응용수학통계학과(AMS·Applied Mathematics & Statistics)
미국 내 3위(College Factual, 2019)에 꼽힐 만큼 실력과 연구 수준을 자랑한다. 금융·경영·빅데이터 분야에서 수학적인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교육을 한다.
 
기계공학과(ME·Mechanical Engineering)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계 설계부터 로봇·인공장기·나노기술 등 미래 첨단 기술까지 모두 가르친다. 인공지능(AI) 시대와 로봇틱스 시대에 필요한 전문 역량을 전수한다.
 
컴퓨터과학과(CS·Computer Science)
사용자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예측, 웹 기술뿐 아니라 의학 정보통신, 위성·금융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을 연구한다.
 
기술경영학과(TSM·Technological Systems Management)
학사와 석·박사 과정도 운영한다. 정보통신기술(ICT)에 중점을 두고 응용과학·공학기술·환경연구·자연과학·경영·정책 등을 통합적으로 교육한다.
 
경영학과(BM·Business Management) 
기업가 정신과 재무·마케팅을 중심으로 경영·재무·회계 관리 등을 가르친다. 다양한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한국뉴욕주립대 입학하려면

입학 정원 매년 봄·가을 학기 260명
봄학기 지원 기간 2020년 1월 26일까지(온라인으로만 진행)

필요 서류 영문 자기소개서, 공식 영문 고교 성적증명서, 추천서, 공인영어성적 (TOEFL iBT 80 이상, IELTS 6.5 이상)이 없거나 충족하지 못한 경우 조건부 입학 가능
입학설명회 12월 7일, 오전 10시~오후 2시, 본교 대강당
원서지원 세션
12월 12~14일 오전 10시~오후 5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남) 319호  
2020년 1월 16~18일, 오전 10시~오후 5시, 코엑스 컨퍼런스룸(남) 319호

 
 
신윤애 기자 shin.yunae@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