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책꽂이] 포스트휴먼 시대의 윤리 外

포스트휴먼 시대의 윤리

포스트휴먼 시대의 윤리

포스트휴먼 시대의 윤리(정연재 지음, 아카넷)=기술 진보로 인간이 생물학적 한계로부터 해방되는 포스트휴먼 시대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이 긴요하다는 논의를 담았다. 도덕적 행위 주체로서 인간의 자존감, 공동체적 행복의 가능성을 강조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으로 과도한 욕망, 프로페셔널리즘의 폐쇄성을 제어해야 한다는 논리를 편다.

 
힘없는 자들의 힘

힘없는 자들의 힘

힘없는 자들의 힘(바츨라프 하벨 지음, 이원석·서민아 옮김, 필로소픽)=1989년 체코 민주화를 부른 벨벳혁명을 주도해 대통령까지 지낸 저자의 정치 에세이. 권위주의 정권에 대한 저항은 정치적 반대보다 야채상과 같은 힘없는 개인들이 사소한 명령에 따르지 않는 소극적 방식으로 시작해 느슨한 공동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소신을 펼친다.
 
베를린, 베를린

베를린, 베를린

베를린, 베를린(이은정 지음, 창비)=1961년 독일을 동·서로 가른 베를린 장벽은 89년 사라졌다. 장벽 건설이 오히려 ‘접근을 통한 변화’로 요약되는, 당시 서베를린 시장 빌리 브란트의 신동방정책의 출발점이었다는 점에 착안했다. 분단됐지만 베를린의 교통체계, 상하수도체계까지 단절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교류와 협상이 지속됐다는 얘기다.
 
모네는 런던의 겨울을 좋아했다는데

모네는 런던의 겨울을 좋아했다는데

모네는 런던의 겨울을 좋아했다는데(조민진 지음, 아트북스)=테이트모던의 미술작품, 크고 작은 독립서점, 세계적인 BBC 프롬 공연, 일요일의 꽃시장, 소더비 경매장, 국제도시 런던의 날씨와 거리풍경까지, 1년간의 런던 체험을 소개한다. 저자는 현직 JTBC 기자. 프랑스 전기작가 앙드레 모루아의 『영국사』를 길잡이 삼은 문화 탐험의 기록이다.
 
가짜뉴스 전쟁

가짜뉴스 전쟁

가짜뉴스 전쟁(하재식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혐오 정치의 온상이 돼버린 페이스북, 줄리언 어산지의 폭로 저널리즘 등 지구촌을 뒤흔든 굵직한 사건들을 가짜뉴스라는 키워드로 뀄다. 의혹을 부추기는 언론에 자제를 촉구하고, 뉴스 소비자는 가짜뉴스를 방관하지 않고 적극적일 것을 주문한다.
 
공 반야심경 읽기

공 반야심경 읽기

공 반야심경 읽기(서정형 지음, 공감과소통)=『반야심경』은 270자에 불과하지만 불교 반야사상의 핵심을 응축한다. 이 경전의 키워드가 ‘공(空)’, 즉 우리에게는 자성(自性)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는 뜻. 이런 이론 설명에서 출발해 일상에서 공을 느낄 수 있는 법을 소개하고, 『반야심경』 전문을 알기 쉽게 풀이해 공 사상 이해의 문턱을 낮췄다.
 
동행

동행

동행(진종구 글·사진, 어문학사)=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이유는 제각각이다. 저자는 어머니를 위해서 걸었다. 2018년 봄 돌아가신 어머니의 영정 사진을 배낭 안에 모시고. 해발 1000m 지대에서 눈보라를 만나고, 가톨릭 성모가 발현한 포르투갈 파티마 소성당에 어머니 사진을 꺼내 놓고 꿇어앉아 천상의 어머니에게 지상의 어머니를 부탁한다.
 
스토리액팅

스토리액팅

스토리액팅(전영범 지음, 이담북스)=한 사람의 인생은 그 자체로 작품이 될 수 있고, 위대한 삶에는 본받아야 할 스토리텔링의 포인트가 있다는 게 저자의 생각. 동서고금 숱한 인물들의 자취를 통해 우리가 인생의 어떤 스토리텔링을 준비해야 할지, 나아가 행동하는 힘인 스토리액팅의 동기를 어떻게 얻을 것인지에 대한 다양한 실마리를 담았다.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