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ONE SHOT] 직장인 최대의 적 ‘직장 스트레스…가장 심한 연차는?

직장인, 직장문화 만족도 설문.

직장인, 직장문화 만족도 설문.


중앙일보와 블라인드 앱은 직장인들의 일과 삶 만족도, 직무 만족도, 직장 내 관계, 직장 문화를 주제로 8월부터 12월까지 설문 결과를 9월부터 매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조사 보기   직무 만족도 ▶▶  /  직장 내 관계 만족도 ▶▶  



대한민국 직장인들은 자신이 재직하는 회사의 직장 문화 만족도를 평균 41.0점(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 이노베이션’은 지난 두 번의 조사(직무 만족도, 관계 만족도)에 이어서 직장 문화 만족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 대한민국 직장인, 직장 문화 만족도는 평균 41점

중앙일보와 직장인 앱 블라인드가 7만7853명(1163개 기업)의 블라인드 앱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10월의 주제 ‘직장 문화’ 설문 조사 결과, 직장인들은 재직하고 있는 직장의 직장 문화 만족도를 이전 조사인 직무 만족도(8월, 53.9점), 직장 내 관계 만족도(9월, 55.0점)보다 매우 낮은 평균 41.0점으로 평가했다. 이 설문은 총 네 가지의 항목(1. 워라밸-일과 삶을 조화롭게 양립할 수 있다, 2. 스트레스-지난 1년 내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적 있다, 3. 복지 만족도-회사의 복지 제도에 충분히 만족한다, 4. 신뢰도-회사는 사내 부정에 합당한 조치를 취한다)으로 직장 문화를 평가했다. 

 

#. 직장 만족도 낮추는 첫번째 이유 ‘스트레스’

직장 문화에 대한 평균 만족도가 가장 낮은 항목은 ‘스트레스’(34점)였다. 반면 워라밸은 49.1점으로 가장 높았다. 회사에 대한 신뢰도는 42.5점, 복지 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40.5점을 차지해 전반적으로 직장 문화와 관련한 모든 항목이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여성의 스트레스 항목은 28.0점으로 모든 조사 항목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 직장 문화 만족도, 직장 2~5년 차가 가장 낮아

연차별로는 1년 차 미만 직장인의 직장 문화 만족도는 전 항목(워라밸 53.0점, 스트레스 47.0점, 복지 만족도 47.0점, 신뢰도 50.0점)에서 최고치를 기록했다가 1년 차가 지나면서 모든 항목이 하락하는 특징을 나타냈다. 특히 2~5년 차에 모든 항목이 최저점을 기록했다. 6년 차 이후부터는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다. 10년 차 이상이 되면서 1년 차 미만 직장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되지만, 스트레스 항목은 38.0점으로 여전히 낮았다.
 

#. 직장 만족도 높이려면 ‘워라밸’과 ‘복지’가 중요해

직장 만족도와 직장 문화 점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보면 직장 만족도와 ‘워라밸’이 0.57로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복지 만족도가 0.50으로 뒤를 이었으며, 신뢰(0.47), 스트레스(0.36) 순이었다. 또 직장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복지 만족도(0.43)가 중요했으며,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는 워라밸(0.52)이 가장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직장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워라밸’과 ‘복지 제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드러냈다.
 
직장인, 직장문화 만족도 설문.

직장인, 직장문화 만족도 설문.

# 직장 내 문화 만족도 높은 기업 1위 SK 이노베이션

직무 만족도, 직장 내 관계 만족도에서도 줄곧 1위를 차지한 SK 이노베이션은 직장 문화 만족도에서도 평균 73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구글코리아(69점), 부산교통공사(68점), SK에너지(67점), SK텔레콤(63점), 한국남동발전(63점), 한국HP(63점), 한국가스공사(62점)가 뒤를 이었다. (항목별 순위는 그래픽 참조)
 
글=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 대한민국 직장인 행복 지수(BIE: Blind Index of Employee Happiness) 조사 

https://news.joins.com/issue/10871

관련기사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