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소년중앙] 소중 책책책 - 서평 쓰고 책 선물 받자

현실에 일어날 만한 일을 상상으로 꾸며낸 소설은 옛날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이번 주엔 재미와 지식,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소설책을 모아봤습니다.
정리=양리혜 객원기자 sojoong@joongang.co.kr  
 
 
소년중앙_책_스크린을 먹어 치운 열흘

소년중앙_책_스크린을 먹어 치운 열흘

『스크린을 먹어 치운 열흘』
소피 리갈 굴라르 글, 프레데릭 베시에르 그림, 이정주 옮김, 128쪽, 씨드북, 1만2000원
스마트폰을 갖고 있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사람을 ‘노모 포비아’라고 한다. 스마트폰·인터넷이 없으면 지루하고 불행하다는 친구라면 주목. 어느 날 선생님이 ‘열흘 동안 스크린 보지 않기’라는 미션을 준다. TV·게임기·컴퓨터·태블릿 PC는 물론 부모님 휴대전화도 다 금지다. 이에 반대하는 모임 ‘비도반모’가 생기는가 하면 스크린 대신 보드게임·요리·힙합댄스 교실이 열리기도 한다. 스크린 없는 열흘에 나선 학생뿐 아니라 가족 모두 디지털 디톡스로 이어지며 벌어지는 풍부한 에피소드는 현실적인 묘사로 공감을 이끈다. 2016 프랑스 르 아브르 ‘어린 독자들이 뽑은 책’ 선정작. 초등 전 학년.
 
 
소년중앙_책_유튜브 전쟁이 일어났다

소년중앙_책_유튜브 전쟁이 일어났다

『우리 반에서 유튜브 전쟁이 일어났다!』
박선희 글, 박연옥 그림, 129쪽, 팜파스, 1만원
“진짜 이강이였어!”“나 강이주니티비 완전 팬인데!” 유명 크리에이터 강이가 보라네 반에 전학 온다. 강이 덕분에 크리에이터에 관심 있던 아이들이 유튜브 교실을 열기로 하면서 다양한 사건이 벌어진다. 얼떨결에 강이의 짝이 된 보라 역시 여기 참여한다. “얼른 말해 봐. 영상을 찍는 노하우라든가, 구독자와 조회 수 늘리는 비법 같은 거 말이야.” 현호의 질문에 강이는 어떤 대답을 할까. 유튜브 교실에 참여한 친구들은 어떤 방송을 만들까. 크리에이터로서 어떤 노력과 시도를 해야 할지,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우리 삶에 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할 수 있다. 초등 전 학년.
 
 
소년중앙_책_블랙홀 돌보기

소년중앙_책_블랙홀 돌보기

『블랙홀 돌보기』
미셸 쿠에바스 글, 강나은 옮김, 200쪽, 씨드북, 1만2000원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보통 귀여운 동물들이 떠오를 것이다. 천문학자가 꿈인 소녀 스텔라는 길에서 특별한 누군가를 만난다. ‘집까지 날 따라온 수수께끼 같은 어둠’, 바로 블랙홀이다. 스텔라가 본 블랙홀은 아주 깜깜한 덩어리고, 무엇이든 빨아들여 삼키고, 또 어쩐지 쓰다듬길 바라는 것 같다. 도서관에서 반려동물 길들이는 법에 관한 책을 몽땅 읽은 후 스텔라는 반려 블랙홀과 함께 사는 방법을 익혀 가는데. 뭐든지 먹어 치우는 블랙홀에 부담되는 물건들을 먹여 버린 스텔라에게 새로운 문제가 나타난다.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블랙홀 안으로 들어간 스텔라는 어떻게 될까. 초등 고학년 이상.
 
 
피노키오야 경제랑 같이 길을 떠나자

피노키오야 경제랑 같이 길을 떠나자

『피노키오야, 경제랑 같이 길을 떠나자』
문성철 글, 이애영 그림, 200쪽, 책읽는귀족, 1만3000원
꿈이 있어야 사람은 성장할 수 있다. 그럼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건 뭘까. 저자는 꿈이 많은 어린이가 자라 그 꿈을 이룬 어른이 되기 위해 경제관념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주인공 피노키오는 어느 날 마음에 드는 신발을 발견한다. 집안 형편상 그 신발을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피노키오는 그 신발을 가질 방법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데. 부모님이 왜 장난감을 사줄 수 없다고 하는지, 어떻게 하면 장난감을 많이 살 수 있는지 궁금했던 친구라면 피노키오와 함께 여행해보자. 여러 사람을 만나고 이런저런 일을 겪으면서 그동안 몰랐던 경제관념을 하나씩 배울 수 있다. 초등 전 학년.
 
소년중앙_책_초콜릿어 할 줄 알아

소년중앙_책_초콜릿어 할 줄 알아

『초콜릿어 할 줄 알아?』

캐스 레스터 글, 장혜진 옮김, 296쪽, 봄볕, 1만4000원
우리 반에 전학 온 친구가 외국인이라면 어떻게 친해져야 할까. 난독증이 있는 영국 소녀 재즈는 선생님 말에 따르면 ‘반에서 가장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사람’이다. 그런 재즈에게 선생님은 영국에 온 지 얼마 안 돼 영어를 잘 못하는 시리아 소녀 나디마를 도와주라고 한다. 갖가지 말로 인사하지만 못 알아듣는 나디마와 소통하기 위해 재즈는 기막힌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바로 초콜릿. 서로의 언어도 문화도 잘 모르는 두 소녀가 새로운 말, 초콜릿어로 친구가 돼 우정을 쌓아가는 모습을 통해 난민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친구 사이에 진짜 필요한 게 뭔지 느낄 수 있다. 중학생.  
 
 
소년중앙_책_머니게임

소년중앙_책_머니게임

『머니게임』
에마 퀴글리 글, 김선아 옮김, 368쪽, 리듬문고, 1만4000원
소문난 말썽꾼 핀 피츠패트릭이 저금을 털어 만든 은행으로 학교에 파문이 인다. 픽은 루크와코비를 공동 투자자, 게이브·파블로·에밀리를 협력자로 ‘FFP 은행’을 키워간다. 매점에 외상을 한 친구, 사고를 쳐서 벌금을 내야 하는 친구 등에 돈을 빌려주다 투자에도 뛰어든다. 설리번 자매의 앱, 크리에이터 패디 등에 투자하며 대박 난 핀과 친구들은 평소 용돈으로 살 수 없던 사치품을 지르며 성공에 취하는데. 잘 나가던 FFP 은행을 위협하는 악의 무리가 나타난다.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고 “일단 고!”하는 핀과 친구들을 따라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도전에 나서보자. 중학생.
 
소중 책책책 10월 28일자 당첨자 발표
10월 28일에 소개한 책 이벤트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밀린 학생에게는 다른 추천 도서를 보내드립니다. 당첨된 친구들은 책을 읽고 서평을 써서 소년중앙 홈페이지(sojoong.joins.com)의 자유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여러분이 작성한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소개합니다.    

 
『삼국유사: 역사를 배워서 어디에 쓸까?』 김아윤(서울 마포초 2) 
『왜국에 탑을 지은 아이』 최세현(서울 광남초 2) 
『고구려를 아로새긴 비석』 오중환(서울 두산초 6) 
『공양왕의 마지막 동무들』 정혜원(성남 중탑초 6) 
『지도 위의 한국사』 김채린(서울 원촌초 6) 
『말랑말랑 동시로 시작하는 초등 인물 한국사』 이서윤(서울 용강초 3)
 
 
 
소중 책책책을 즐기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소년중앙 신간 소개 기사를 읽고 이벤트에 응모해 책을 선물 받으세요. 읽고 싶은 책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본인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 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면 신청완료! 소중이 선물한 책을 읽고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서평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아오는 소중 책책책 이벤트에 또다시 응모하세요.
 
 
2. 소중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눈물 나게 감동적인 책, 배꼽 빠지게 재미난 책이나 도전을 부르는 두꺼운 책도 좋습니다. 형식은 자유! 글·그림·만화·영상 모두 괜찮습니다.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 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3. 작가가 되어 보세요.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나도 작가다]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재미있는 소설은 소중 온라인 연재가 끝난 뒤 내용을 다듬어 지면에 소개합니다. 혹시 그림에도 자신 있다면 삽화도 그려 보세요. 친구와 함께해 봐도 좋겠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