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기고] 난이도 높은 안면거상술, 숙련도 높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라

사람의 피부 노화는 20대 이후부터 서서히 시작된다.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아래로 처지고 윤곽 라인이 무너지며 주름이 생기게 된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외모 관리에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 때문에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톡스, 필러를 시작으로 울쎄라, 써마지와 같은 시술을 받아보지만 피부 주름이 심한 경우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데, 이런 경우 안면거상술(SMAS facelift)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노안의 원인 중 하나인 피부와 근육 층 사이에 있는 섬유근막층(SMAS:Superficial Musculo-Aponeurotic System)을 끌어 올려주는 수술이다. 헤어라인 안쪽으로 절개하여 피부를 박리하고 유지인대를 끊어준 후에 섬유근막층을 들어 올려 불필요한 조직들을 일부 제거한 후 다시 고정한다. 이어 유지인대를 들어올려 다시 고정한 후 피부를 일부 제거하고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헤어라인 안쪽으로 절개하여 눈으로 보이는 흉터가 거의 없고 처진 피부와 근육층까지 모두 당겨 고정하는 방식이기에 한 번의 수술만으로 미간, 이마, 팔자주름 등 안면부의 전반적인 주름과 처진 피부를 반영구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다만, 안면거상술은 개인의 피부 상태, 노화의 정도, 시술 방법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안면 신경과 근육에 손상이 적게 가도록 내부 조직을 세심히 다뤄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수술로 꼽히고 있다.
 
특히 안면거상술의 부위가 신경조직과 혈관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 불만족스러운 결과는 물론 출혈, 염증, 비대칭, 볼 처짐 등 수술 후 2차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보다 안정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안면거상술에 대한 숙련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상담부터 수술까지 직접 담당하는 곳이 좋으며, 안면거상 수술에 필요한 체계적인 수술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환자별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가 제대로 진행되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안면거상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전문의에게 충분히 설명을 듣는 것도 필요하다.
 
 
[수원 이지동안성형외과의원 박홍용 원장]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