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ONE SHOT] 직장인, 상사·동료 관계 만족도 평균 55점…1위는 75점 이 회사

중앙일보 블라인드 공동 설문. 직장 내 관계 만족도

중앙일보 블라인드 공동 설문. 직장 내 관계 만족도


중앙일보와 블라인드 앱은 직장인들의 일과 삶 만족도, 직무 만족도, 직장 내 관계, 직장 문화를 주제로 8월부터 12월까지 설문 결과를 9월부터 매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조사 보기 (직장인들의 일과 삶 만족도, 직무 만족도) ▶▶  

대한민국 직장인들은 직장 내 관계 중 ‘동료와의 관계’ 만족도는 연차가 쌓여도 꾸준하지만, 직장 만족도의 척도인 ‘직장 상사와의 관계’는 직장 2년 차를 지나며 급격히 나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SK 이노베이션은 지난 조사인 ‘직무 만족도 높은 기업’ 1위에 이어 ‘직장 내 관계 만족도’에서도 전 부문 1위를 차지했다.
 

#. 직장인, 직장 내 관계 만족도는 평균 55점

중앙일보와 직장인 앱 블라인드가 6만7462명(7129개 기업)의 블라인드 앱 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9월의 주제 ‘직장 내 관계’ 설문 조사 결과, 직장인들은 상사·동료와의 관계를 의미하는 ‘직장 내 관계 만족도’를 평균 55점으로 평가했다. 이 설문에서는 직장 만족도와 행복도를 좌우하는 3대 요소(1 직무 만족도, 2 직장 내 관계, 3 직장 문화) 중 ‘직장 내 관계’를 세 가지 요인(상사의 지원·동료의 지원·표현의 자유)으로 조사 분석했다.
 

#. 직장인 10명 중 6명, 동료와 관계는 만족…상사와는?

먼저 직장인들은 ‘동료의 지원’(동료에게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에 대해서 10명 중 6명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 58%(매우 만족 12%, 만족 46%), 보통 26%, 불만 16%(불만 10%, 매우 불만 6%)로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61점으로 비교적 만족도가 높았다. 하지만 ‘상사의 지원’(상사가 업무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에 대해서는 만족 37%(매우 만족 8%, 만족 29%), 보통 28%, 불만 35%(불만 20%, 매우 불만 15%)로 3개 항목 중 만족도(47점)가 가장 낮았다. 특히 ‘불만’ 응답률이 ‘동료의 지원’에 비해 두배 이상 높았다. 표현의 자유’(회사에서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55점이었다.
 

#. 직장 만족도 높이려면…상사와의 관계 가장 중요

위의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의 직장 내 관계 만족도는 ‘동료의 지원’(61점), ‘표현의 자유’(55점), ‘상사의 지원’(47점)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직장 만족도와 각 항목의 중요도를 지표화한 상관계수를 보면 직장에 대한 만족도는 상사의 지원(0.56), 표현의 자유(0.46), 동료의 지원(0.44)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직장 2년 차, 상사와의 관계↘ 표현의 자유↗

직장 내 관계 만족도는 연차에 따른 특징도 나타냈다. 먼저 모든 연차에서 ‘동료의 지원’ 항목은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지기는 하지만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하지만 1년 차 미만에서 만족도 2위였던 ‘상사의 지원’ 항목은 2년 차가 지나면서 만족도 3위로 급격하게 떨어졌다. 반면 ‘표현의 자유’는 1년 차 미만에서는 만족도가 가장 낮았지만 2년 차를 지나며 상승하는 특징도 드러냈다.
 

# 직장 내 관계 만족도 높은 기업 1위 SK 이노베이션

직무 만족도 조사에 이어 직장 내 관계 만족도에서도 SK 이노베이션이 평균 75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SK에너지(평균 72점), ASML Korea (72점), 카카오페이(71점)가 뒤를 이었다. (항목별 순위는 그래픽 참조)
 
직장 내 관계 만족도 높은 기업.

직장 내 관계 만족도 높은 기업.

 
글=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 대한민국 직장인 행복 지수(BIE: Blind Index of Employee Happiness) 조사
블라인드 앱 직장인 회원 6만7462명 (7129개 기업) / 조사 기간: 2019년 8월~12월 
 

https://news.joins.com/issue/10871

관련기사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