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010-50XX로 시작’ 군인 이동전화 전용국번 2021년 폐지예정

[연합뉴스]

[연합뉴스]

 
군 당국이 ‘010-50XX’으로 시작하는 현역 군인을 위한 이동통신 전용 국번을 오는 2021년 폐지할 방침이다.
 
8일 합참은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 자료를 통해 “작년 국정감사에서 ‘예비역의 군 전용 국번 사용에 따른 보안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예방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 데 대한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국감 지적에 따라 군 당국은 예비역들이 사용하는 ‘010-50XX’로 시작되는 군 전용 국번을 강제 회수하는 방안에 대한 법적 검토를 했다. 그러나 군 법무 당국에서 민간인 신분인 예비역들이 사용하는 군 전용 국번을 강제회수할 수 없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군은 지난 4월 이동통신 3사와 협조해 군 전용 국번으로 ‘예비역들은 일반 국번으로 변경해 달라’는 내용의 권고 문자를 일괄 발송했다.
 
아울러 군은 군 전용 국번 사용 정책을 아예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한 결과, 2021년께 군 전용 국번을 폐지할 계획을 세웠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이 정책이 폐지되면 기존 군 전용 국번에 부여된 요금 등의 혜택도 없어진다. 그동안 군 전용 국번은 가입비가 전액 면제되고 기본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했다. 또 같은 망 내에서는 무료로 통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군의 한 관계자는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전역 후에도 계속해서 군 전용 국번을 사용하는 예비역들이 늘어나 급기야 국감에서까지 지적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