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피플IS] 'MCU' 마동석의 위대한 힘



마동석이 또 한번 마동석의 진가를 입증시켰다. 이젠 마동석의 시그니처 흥행 포인트가 된 MCU(마동석 시네마틱 유니버스)다.
 
영화 '나쁜 녀석들: 더 무비(손용호 감독)'가 누적관객수 400만 명 돌파를 기정사실화 시키면서 마동석의 흥행 타율은 더욱 높아졌다. 특히 '나쁜 녀석들: 더 무비'는 '마동석 세계관'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박웅철 캐릭터의 귀환을 알린 작품이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 '나쁜 녀석들: 더 무비'는 배우 마동석이 관객들에게 얼마나 큰 애정을 받고 있는지 증명했고, 마동석은 완벽한 흥행보증수표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마블 영화 '이터널스' 촬영으로 영국 런던에 머물고 있는 마동석은 아쉽게도 '나쁜 녀석들: 더 무비' 홍보에 참여하지 못했다. 또 2014년 방영된 OCN '나쁜 녀석들'을 영화화 한 '나쁜 녀석들: 더 무비'는 개봉 전 드라마와 비교되는 등 다양한 반응이 뒤섞인 혹평을 받았지만 최종적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MCU 속 '마동석의 힘'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예다.
 
'나쁜 녀석들: 더 무비' 속 마동석은 마동석이 가장 잘하는 것을 이변없이 잘 해냈다. 이는 관객들이 마동석을 통해 가장 보고 싶어하는 모습이기도 하다. '범죄도시' '악인전' 등 이미 여려 편의 MCU 작품이 관객들과 만났지만, 전매특허 사이다 액션은 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모양새다. 내 편일 때 든든한 비주얼, 나쁜 놈들을 응징하는 마동석은 100이면 100 성공이다.
 

액션과 유머의 완벽한 콜라보레이션이다. 마동석은 전대미문한 1대 30 액션과 원테이크 액션, 코믹한 탈출 액션, 파워 액션 등 다양한 액션을 선보이며 통쾌함을 넘어선 상쾌함까지 전달했다. 강자에게 한없이 강하고 심각한 상황에서도 위트를 던지는, 힘을 앞세우지만 고유의 멋 따위는 부리지 않은 '마동석표' 연기는 현재까지 마동석만 할 수 있는, 마동석이 해야 시원한 설정으로 사랑받고 있다.
 
때문에 '보기드문'이라는 말 역시 마동석과 제일 잘 어울린다. 보기드문 캐릭터화 연기로 충무로를 휘젓고 다니면 누군가 그 뒤를 따를 법도 한데 여전히 '제2의 마동석'은 없다. 어디선가 준비하고 있다 하더라도 마동석의 위치에 오르기 위해서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본업 능력치를 바탕으로 대중성·화제성·인지도까지 싹 다 잡았다. 전무후무, 유일무이. 현재의 마동석을 설명하는 키워드다.
 

'나쁜 녀석들: 더 무비' 개봉 당일 런던에서 영화에 대한 애틋함과 미안함을 표한 마동석은 "비록 몸은 멀리 있지만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찍은 영화인 만큼 관련 소식들을 꼼꼼하게 챙겨 보고 있다. 불가피하게 여러 행사에 함께 하지 못해 미안하고 또 고마운 마음이다"며 "'마동석표 액션'이 아낌없이 녹여져 있는 작품이다. 촬영을 하는 동안에도 참 원없이 때리고 부순다는 생각을 하면서 찍었던 기억이 난다"고 진심을 적어 보낸 바 있다.
 
또 300만 돌파 당시에도 ''나쁜녀석들’ 300만 돌파 감사합니다'라고 쓰여진 종이를 들고 '#나쁜녀석들더무비 300만 관객수 돌파.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BadGuys #박웅철'이라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돼 주고 있는 마동석과 관객들이다.
 
마동석은 초심을 잃지 않는 배우, 의리가 우선인 배우, 그리고 관객들의 애정에 고마워할 줄 아는 배우로도 유명하다. 해외 진출보다 한국 영화와 스케줄을 우선시 꼽는건 이미 잘 알려진 사실. 그래서 '잘나가는' 마동석을 응원하는 목소리가 클 수 밖에 없다. 추석의 남자, 캐릭터 연기의 신, 액션 마스터, 배드가이, 그리고 마블리까지. 마동석을 지칭하는 수 많은 수식어를 끌어 안고 진정한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합류한 마동석. 할리우드를 휘저으며 한국의 자랑으로 거듭날 날이 머지 않았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