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경실련이 조국사퇴 촉구한 이유 “檢, 정치 중앙에 서게될 것”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종료를 앞두고 소회를 밝히던 중 눈을 감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종료를 앞두고 소회를 밝히던 중 눈을 감고 있다. [연합뉴스]

진보성향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지난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 촉구 성명을 발표한 이유를 밝혔다.
 
박상인 경실련 정책위원장은 9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조 후보자 지명 이후 여러차례 논의한 결과 "현 상황에서 조국 후보자 임명이 사실상 사법개혁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 결국 검찰을 정치 중앙으로 불러들이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경실련 내부 구성원 중에서도 여전히 조 후보자의 사퇴가 사법개혁의 후퇴, 정치검찰의 부활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우려한다"면서도 청와대 수석비서관이 법무부 장관으로 직행하는 것은 검찰의 독립성 확보, 견제와 균형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또 "조 후보자의 경우 검찰 개혁을 강조하는 특수한 상황"이라며 "그렇다면 통상의 후보자들보다도 더 높은 도덕성이 필요한데 이미 언행 불일치들이 나타나며 도덕적 권위가 훼손됐다는 게 이유 중 하나"라고 했다. 조 후보자가 동양대 총장과 통화한 사실을 언급했다. "검찰의 독립성 유지라는 중요한 가치를 지키겠다는 조 후보자가 이런 상황에서 통화했다는 것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딸 입시 의혹과 사모펀드 의혹 등 제기된 의혹이 완벽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점도 이유로 꼽았다. 그는 "조 후보자는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고 평가했다.
 
박 위원장은 여러 의혹에 대해 조 후보자 본인과 그의 가족, 지인의 문제는 구분하는 게 당연하다면서도 이 의혹들은 가족 문제가 아닌 조 후보자 본인의 문제라고 봤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도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는데 결국 검찰 수사결과가 나와야 가족과 본인의 책임 정도가 밝혀질 수 있는 사항이 되어버렸다"고 풀이했다. 이어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되지 않았다는 것은 결국 조 후보자가 책임져야 할 부분인지, 가족구성원이 책임질 부분인지 구분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검찰의 기소에 대해서는 "과거 검찰 이력들, 경험을 봐서는 검찰이 무리한 개입을 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아직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수사 결과를 한번 보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가 사퇴할 경우와 임명될 경우를 가정했다. 박 위원장은 조 후보자가 사퇴한 뒤 검찰이 수사 속도를 갑자기 늦추면 검찰의 수사 의도에 의심을 충분히 가질 수밖에 없다고 봤다. 반대로 조 후보자가 임명된다 해도 검찰 수사에 대한 공정성 시비가 끝없이 나올 것이고 검찰이 정치 중앙에 서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경제·남북문제 등 국내에서 처리해야 할 현안들마저 이번 사태에 묻혀버릴 수 있다고 예측했다.
 
그는 수사 결과 기소가 무리한 것으로 밝혀지면 검찰개혁에 대한 모멘텀이 또 한 번 생길 수 있고, 국민적 공분과 개혁에 대한 공감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위원장은 "조 후보자가 자진 사퇴 뒤 검찰 수사 결과 결백이 밝혀진다면 조 후보자에게 국민의 부름이 다시 있을 수 있을 것"이라며 "명예 회복과 새로운 재기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에 자진 사퇴가 바람직하다는 성명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판단을 유보하되 항상 사안에 대한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면서 "검찰 문제에 대한 별도 성명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