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조국 관련 검색 매크로 논란

 
#조국_힘내세요 #조국_사퇴하세요 
 
포털 실시간 검색어 대결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들어갔기 때문인데요. ‘젠틀재인’ 등 진보 성향 커뮤니티에 “‘조국 힘내세요’ 검색 동참해 달라”는 글이 올라오면서 단체 행동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온라인 여론전은 현재 검색어 조작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네티즌들이 제시한 조작의 첫 번째 근거는 검색 시간별 분포입니다. 구글 트렌드(28일 오전 9시 기준)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시간인 새벽에도 ‘조국 힘내세요’라는 검색어가 꾸준히 검색됐다는 겁니다. 기계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반면 조 후보자 지지자들은 “오늘 오전 9시까지 서울·경기에 몰려있던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검색어가 오전 10시 이후 경상도로 확대됐다"며 "누군가의 지시에 의한 확대 같다"고 합니다.
 
검색어의 지역별 분포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합니다. ‘조국 힘내세요’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검색됐는데, ‘조국 사퇴하세요’는 서울·경기에서 가장 관심이 높았습니다. 일부 네티즌들은 “서울·경기에서만 검색어를 상위에 올리기 위해 매크로를 돌린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반대쪽에선 “인구 분포를 고려하면 '조국 힘내세요'라는 검색어가 전국에서 고르게 올라가는 모양이 더 의심스럽다”고 반박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공방을 모았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대학 촛불집회 '정치색' 공방…"분노 매도" vs "외부인 차단해야"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28일 오전 7시28분 기준) '조국 사퇴하세요'는 서울이랑 경기 지역에서만 검색했던데, 매크로 100% 아니냐. 반면 '조국 힘내세요'는 전국 골고루 검색했던데... 반대였으면 기사 100개쯤 쏟아졌을듯."

ID 'milk****'

 
#네이버
"('조국 힘내세요' 검색어가) 전국적으로 저렇게 고루고루 나타나지. 지방 인구랑 서울·경기도 인구 차이가 얼만데 저렇게 고루고루 검색어 순위가 올라가냐 ㅋㅋㅋ 신기하네."

ID 'dk03****' 

#네이버
"한 곳에 쏠리든 전국에 고루 분포하든, 어느 쪽도 다 (조작이) 가능하고 어려운 작업이 아님. 솔직히 내가 업자라면 의심 피하기 위해 전국 고루 분포되게 조작했을것 같다. 돈 받고 하는 일일 텐데 아마추어도 아니고 한 지역에 몰빵하기도 힘들듯. 결론은 어느 쪽도 조작 가능하다는 거임."

ID 'lhsa****' 
#네이버
"'(조국) 힘내세요'는 매크로임. 밤새도록 일정하게 1위하더라. 마치 기계인냥. '(조국) 사퇴하세요'는 밤부터 다음 날 일하러 가야 하는 사람들 취침하느라 순위가 뒤로 밀렸었음. 기계vs 사람의 대결."

ID 'syes****'

#클리앙
"('조국 사퇴하세요'를) 급히 지방에 늘리는듯. 구글 트렌드는 기록에 계속남을텐데... 이렇게 넓히는 건 기계적 매크로 느낌이 너무 강해지는데. 기사보고 전국적으로 생기는 것도 아니고. 한 지역씩 돌면서 장비 설치해 늘리는 느낌 마냥. 지시에 의한 것인 느낌이 강해요. 시작도 그렇고 동시다발적이 아니라 지시적 느낌도 강하고. 대구를 중심으로 점차 넓혀 나가는 게 뭔가 지시가 있어 기계를 돌렸던지 사람을 썼던지 했다는 증거죠."

ID '참다운길'

#네이버
"이게 조작이 아니면 뭔가요? 자연스럽게 실시간 검색어에 뜨는 게 아니라 특정 목적을 가지고 조작한 거잖아."

ID 'the9****'


장서윤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