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라이프 트렌드] “우리 쇠고기 육우 탄생 100년  육질 부드럽고 지방 적어 담백”

인터뷰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요즘 음식을 검색할 때 빠지지 않는 키워드가 바로 가성비와 가심비다. 소비자들은 가격이 합리적이면서 맛도 으뜸인 음식을 찾는 데 열광한다. 이젠 쇠고기도 가성비와 가심비를 기준으로 검색해볼 것을 추천한다. 쇠고기는 그동안 비싸다는 인식이 많았다. 하지만 육우는 가성비·가심비가 으뜸인 쇠고기로 안성맞춤이다. 육우는 한우처럼 우리 땅에서 자란 대한민국 쇠고기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육우자조금)의 수장인 박대안 위원장을 만났다.
 

한우보다 사육 기간 짧아 저렴
건강한 상태에서 도축해 신선
다이어트의 단백질원으로 인기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육우로 백년대계’ 슬로건을 내걸고 앞으로의 100년을 설계하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박대안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육우로 백년대계’ 슬로건을 내걸고 앞으로의 100년을 설계하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육우라는 단어가 여전히 낯선데 우리 쇠고기인가.
“2019년은 뜻깊고 의미 있는 한 해의 시작이었다. 이 땅에 육우가 토착화돼 길러진 지 100년 넘는 역사를 기념하는 해이기 때문이다. 육우는 1902년께 프랑스인 쇼트가 국내에서 홀스타인(젖소의 대표 품종) 소목장을 시작한 게 시초다. 한국 낙농업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다. 100여 년 동안 육우는 한우와 더불어 우리 쇠고기의 전통성을 이어가고 있다.”
 
육우와 한우를 구분하는 특징은 무엇인가.
“육우는 한우와 같은 환경과 같은 사육 방식으로 길러진다. 다만 육우의 토착화를 위한 사료 배합, 약품 개발 등의 개선 사업을 통해 더 발전하고 있다. 육우와 한우의 차이점은 사육 기간이다. 한우는 송아지로 태어나 도축될 때까지 33개월 정도 필요하다. 이에 반해 육우(수컷으로 태어난 송아지만 육우 자격)는 성장 속도가 빨라 22개월이면 식육될 수 있다. 사육 기간이 한우보다 짧아 사육비가 적게 든다. 그래서 한우보다 30~40%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된다. 또한 육우는 더 젊고 건강한 상태에서 도축된다. 육질이 부드럽지만 지방 함량이 적어 담백하다. 그래서 요즘 다이어트의 단백질원으로 육우가 인기다.”
 
육우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면.
“완벽한 식감을 원한다면 구이로 드시는 게 가장 좋다. 지방 함량이 적은 육우는 구웠을 경우 기름층이 적지만 수분층을 잡아줘 육즙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우둔 부위는 육회로 많이 먹는다. 육우 육회는 시각적으로 신선한 붉은 선홍빛이라 참기름·배와 어우러져 식욕을 돋워준다. 곱창·막창 같은 부속 부위도 빼놓을 수 없다. 젊은 상태에서 도축되므로 한우나 수입 쇠고기보다 월등히 크고, 그 안에 들어가는 곱의 양도 풍부하다.”
 
‘육우데이’ ‘육우구이데이’는 어떤 행사인지.
“각각 다른 콘셉트의 육우 이벤트다. 육우데이(6월 9일)는 전국 3000개 육우농가와 기관·협회·소비자가 한데 어우러지는 소통 한마당이다. 육우구이데이는 우리 땅에서 자란 육우를 구워 먹자는 취지로 정한 날이다. 육우 100주년을 기념해 ‘육우로 백년대계’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걸어온 100년과 걸어갈 100년 설계를 위한 취지다.”
 
육우자조금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
“전국 3000개 육우농가의 입과 귀, 손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에 대응해 옳음과 그름을 말하는 입이 되고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나 또한 육우를 키우는 낙농인이기에 땀의 가치를 잘 알고 있다. 육우자조금은 그런 농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소비자와의 소통과 홍보, 정책 수립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농가들도 올해부터 거취금(회비)을 소 1필당 1만3000원에서 1만5000원으로 인상하는데 대부분이 참여해 호응해 줬다. 앞으로 백년대계를 위해 더 힘차게 뛰고 행동하는 육우자조금이 되겠다.”
 
육우를 어디에서 사고 먹을 수 있나 안내해 달라.
“육우자조금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유통 채널을 가동 중이다. 육우 쇼핑몰을 운영하고, 시중가보다 20~30% 저렴한 가격으로 육우의 모든 부위를 살 수 있다. 안전인증 절차를 거친 육우인증 유통사에서 품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온라인 마켓 쿠팡과 마켓컬리에서도 신선한 육우를 만날 수 있다. 최근엔 육우 티본스테이크 캠핑세트를 개발해 홈쇼핑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앞으로 전국의 육우전문 식당을 하나로 연결·홍보하는 프랜차이즈 전략에 대한 큰 그림도 구상 중이다.”
 
 

9월 1일 일산 문화공원 육우 선물세트 40% 할인

육우구이데이 이벤트 9월 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문화공원에서 육우구이데이가 열린다. 소비자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주제로 열리는 축제다. 육우 시식 행사, 다양한 체험 이벤트, 인기 가수(청하·노라조·김연자)의 축하공연이 열린다. 특히 추석을 맞아 육우 선물세트를 40% 할인가로 구입할 수 있다.
육우자조금은 이외에도 마라토너 황영조와 함께하는 마라톤대회, 유소년 축구대회, 가을 육우 캠핑 행사, 음악콘서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두용 기자 kim.duyo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