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대학 촛불집회 '정치색' 공방…"분노 매도" vs "외부인 차단해야"

 
서울대 학생들과 시민들이 23일 오후 서울대 아크로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서울대 학생들과 시민들이 23일 오후 서울대 아크로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대학생들이 캠퍼스에서 촛불을 들었습니다.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28)의 장학금 논란과 부정입학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집회를 서울대와 고려대 학생들이 연 겁니다.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며 2차 집회를 예고한 서울대 총학생회의 입장문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집회의 뒤끝이 개운치 않습니다. 집회의 ‘정치성’ 공방이 벌어진 겁니다. 촛불집회를 처음 추진한 고려대 학생이 자유한국당 당원을 지낸 전력이 있고 부산대 촛불집회를 주도해 온 '촛불집회 추진위원회 위원장' 권모(22)씨는 자유한국당 부산대 지부장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섭니다. (권씨는 지적이 제기되자 위원회를 나갔습니다.) 
 
보수 성향의 정치 유튜버, '태극기 부대'등 정치색이 짙은 외부인이 캠퍼스 집회 현장에 심심치 않게 목격되자 논란은 확산됐습니다. 이런 의혹 제기 자체가 ‘정치적’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대학생들의 분노와 상실감을 매도하려 한다”는 주장입니다. 당적을 가진 대학생이 촛불 집회에 참여하면 안 된다는 법도 없고, 학생은 외부인을 통제할 권한이 없는데 캠퍼스 집회의 정치성을 의심하는 것은 과하다는 겁니다.
 
고려대에서는 “정당 관계자나 정치적 이념이 있는 사람은 퇴장해달라”고 수차례 안내방송을 내보내기도 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시민이 시국에 분노해서 든 촛불의 순수한 의도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문제"라고 말합니다.
 
다른 쪽에선 서울대와 고려대의 이번 촛불집회를 고깝게 보기도 했습니다. "소위 'SKY'나 의대와 같은 명문대학 출신 학생들 중 교육적 특혜를 받지 않은 학생이 몇이나 되냐"는 거죠. 이들은 "정말 입시제도의 공정성 확보를 바란다면 조 후보자에 그치지 않고 우리나라의 '학벌계급 중심 교육'에 촛불을 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닭살 커플 파경에 2030 "오늘도 비혼을 다짐한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고려대 촛불집회는 자유한국당 청년위원장이... 조국 깔 거 있으면 청문회에서 까면 되지, 아직 의혹인 걸…장외투쟁하는 거 보소."

ID 'liai****'

 
#네이버
"'틀딱(노인을 비하하는 말)'과 '일베'로 몰아붙이나? 교수라는 자가 본인이 그토록 적폐로 외치고 몰아붙이던 행동…법무장관을 하겠다고 새로운 궤변을 늘어놓는 꼴을 보고도 응원을 하고 박수를 치는 이들은 도대체 뭐여."

ID 'hnb6****'

#트위터
"1. 애초에 '참여인원'이 아님. 2. 집회측에 무슨 권한이 있어서 저걸 막는다는 건데요? 대학 다닌지 오래되셨나? 신분증 확인 후 캠퍼스 출입시킵니까? 무슨 군사독재정권이에요? 이용해먹을 빌미를 줬다 이런 말인데, 그럼 이용해먹은 사람을 욕하는 게 보통 아닌가요?"

ID 'KlausAtlas'

#다음
"기본적으로 당에서 부대변인 내정을 할 정도면 엄청 열심히 했다는 것인데, 이게 다시 가입하시나요? 보수 유튜브들이 생방을 진행하고, 태극기 부대가 와서 응원하고, 학생들은 다 마스크 쓰고... 스스로 떳떳하지 못 한 건가요?"

ID '우산'

#다음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너희는 너희의 특권을 내려놓았는가? 서울대 연고대 재학생 치고 이 나라가 제공한 특혜를 받지 않은 사람이 있나. 서울대반 연고대반이라고 내신 밀어주고 합격율 높이기 위해 고등학교에서 제공한 특혜를 받지 않았던가?"

ID '다움' 

 
#네이버
"이번 대학생 촛불집회를 토착 왜구로 몰아가는 사람들이나, 지난정권 퇴진 촛불집회를 빨갱이로 몰아가는 사람들이나 매한가지. 결국 시민들이 현 시국에 분노해서 들었던 촛불을 지들 입맛에 맞게 해석하면서 한때는 문재인 도와주는 세력으로 치부하고 이번에는 자한당 세력으로 만들어버린 거다. 정치적 잣대로 보는 사람들이 가장 치졸한 것임."

ID 'club****'


김혜린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디시인사이드 <한 선으로 그린 기린 그림입니다>

 
2. 엠엘비파크 <서울시내버스 재밌는 버스 노선들.jpg> 

 
3. 보배드림 <법정스님 유언장>

 
4. 뽐뿌 <뉴트리아 천적>

 
5. 에펨코리아 <모델 데뷔 꿈꾸는 '독특한' 미국 소년>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