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등 피싱범죄 피해확산을 막아


안드로이드는 올해 5월을 기점으로 모바일 OS 점유율 중 75.27%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 소스 플랫폼이기 때문에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제조사는 물론이고 소프트웨어 개발사들도 콘텐츠를 공급하기 쉽다는 것이 장점이다.

오픈소스 플랫폼의 단점은 보안이 취약하다는 점인데, 최근 안드로이드의 소프트웨어와 미들웨어 배포에 사용되는 패키지 파일인 APK파일에 악성코드를 심는 사이버범죄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현재 기승을 부리고 있는 범죄들은 대다수가 스미싱 범죄이며, 스미싱 범죄란 휴대폰 내의 정보를 빼가는 수법 중 하나다. 대표적인 스미싱 범죄로는 몸캠피싱을 꼽을 수 있다.

몸캠피싱은 이른바 몸또, 몸캠 낚시로도 불리우는 범죄수법으로서 남성들을 대상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이뤄지는 범죄이며, 피의자들이 일반인의 사진을 도용해 처음에는 대화를 하자고 접근하거나 선정적인 문구들로 남성들을 유혹하는 방식이다. 이후에는 음란한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며 화질이나 통화품질 등 다양한 핑계를 대며 APK파일 설치를 유도한다.

피의자가 보내준 파일에는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어 실행할 시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들이 유출된다. 이후에는 녹화한 영상과 탈취한 연락처를 토대로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며 피해자를 협박해 금품을 요구하는데, 범죄의 행위의 실효성이 높아 점차 조직적, 지능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 몸캠피씽의 특징이다.

협박범들은 요구에 응하여도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해 범죄 말미에는 유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협박범에 요구에는 응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 곳에 대한 일례로 모바일 보안 1세대 업체인 Secure App(시큐어앱)을 꼽을 수 있다.

Secure App은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으로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몸캠피싱은 피의자들이 데이터를 백업하기 전에 취해야 함에 따라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이에 따라 Secure App 측은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꾸려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Secure App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몸캠피씽은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상대적으로 스마트기기에 대한 숙련도가 부족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도 범죄가 늘어나고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며 “음란한 채팅은 처음부터 하지 않는 것이 맞지만 만약 피싱에 당했다면 신속하게 보안업체에 문의하여 악성코드로 인해 해킹된 데이터를 회수하고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소영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