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트윗 10분 만에 김 위원장 연락"…판문점 회동 뒷이야기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현지 라디오 방송과 인터뷰에서 지난 6월 판문점 회동의 뒷 이야기를 공개했습니다. 당시 김정은 위원장에게 만나자는 트윗을 올린 지 10분 만에 김 위원장이 연락해왔다고 했는데 북·미 두 정상의 관계가 돈독하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15일 뉴햄프셔주 라디오 방송과 인터뷰에서 나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월 판문점 회동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당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자고 트윗을 올리자 10분 만에 연락이 왔다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WGIR 인터뷰 / 출처: 팩트베이스) : 한국 가는데 잠깐 만나고 싶으면 보자고 트윗을 올렸고 김정은 위원장이 10분 만에 연락해 왔습니다. 말도 안 되는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다만 평소 화법을 고려할 때 10분이란 시간이 정확한지, 10분 만에 연락할 정상 간 핫라인이 무엇인지는 확인하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10분 만에 답이 왔다고 한 발언은 두 정상 간의 이른바 '케미'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사이가 좋고 따라서 앞으로 북·미협상도 잘될 것이라는 메시지입니다.



며칠 전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 한·미연합훈련이 끝나면 대화하자고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두 정상이 서로 우호적인 제스처를 취해왔다는 점 등을 들어 북·미회담 재개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습니다.

JTBC 핫클릭

트럼프, '판문점 회동' 트윗 제안에 "김정은, 10분 만에 전화" 북, 주말 새벽에 또…'신형무기 3종 세트' 완성 단계? 북 조평통까지 나서 '한·미 연습' 비난…"북침전쟁 시연회" 북, 이틀 만에 또 '미사일'…트럼프, 이번에도 "문제없다" 북 발사체, 긴급 NSC 소집…"군사적 긴장 고조, 중단 촉구"



Copyright by JTBC(http://jtbc.joins.com) and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