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달라진 복날 음식, 우유로 만드는 여름철 영양식 소개


예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계절을 나는 풍습이 있다. 특히 여름철 삼복기간에는 닭, 오리, 장어 등 평소 먹지 못하는 특별한 음식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말복을 앞두고 무엇을 챙겨 먹을지 고민이라면, 일상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다. 요즘 영양식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우유, 버섯, 콩 등 평소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도 하나의 영양식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 중에서도 우유는 현대인의 건강식, 여름철 건강 음료로 각광받는다. 우유 속에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114가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적은 움직임에도 땀 손실이 많은 여름철에 마실 경우 체내 수분과 미네랄을 보충하고 생리 작용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김정현 교수는 “체내 수분 균형을 잡는 데 필요한 칼륨이 우유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전한 바 있다.
 
그냥 마셔도 좋은 우유는 요리로 활용하면 맛과 영양이 배가 된다. 최근 영양이 풍부한 저칼로리 우유 영양식이 소개돼 눈길을 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간단히 만들 수 있어 주부들에게 특히 환영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제철 과일, 채소, 그리고 우유를 활용해 여름철 건강식을 만들 수 있다”며, “바쁜 직장인과 학생에게는 간단하면서도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체중 관리하는 사람들에게는 열량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는 건강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우유 콩국수 -
재료 : 우유 4(1=200), 순두부 1봉지, 국수 400g, 소금 약간, 오이 ½개
방법 : 국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1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구어 놓는다. 믹서기에 우유 4, 순두부를 넣고 곱게 갈아 콩물을 만들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오이는 돌기를 제거한 후 곱게 채 썰어 놓는다. 그릇에 소면과 콩물을 담고 오이를 얹으면 완성. 차갑게 먹으려면 미리 얼린 얼음을 올린다.
 
- 그래놀라 요거트 컵 샐러드 -
재료 : 설탕이 없는 플레인 요거트 또는 수제 요거트 200, 그래놀라 ½컵, 제철 과일
방법 : 컵에 요거트와 그래놀라를 차례대로 얹고 그 위에 제철 과일 등을 토핑한다. 기호에 따라 그래놀라는 시리얼, 귀리로 대체할 수 있다.
 
* 수제 요거트 만드는 Tip *
재료 : 우유 1, 플레인 요거트 1
방법 : 우유 1ℓ를 40℃ 정도로 데우고 플레인 요거트를 넣어 4시간 발효시켜 수제 요거트를 만든다.
 
- 인삼우유 -
재료 : 우유 200(1), 인삼 1뿌리(인삼가루는 1스푼),
방법 : 믹서기에 우유, 인삼, 꿀을 넣고 간다. 꿀을 넣을 때는 기호에 따라 조절한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