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법무부 장관 후보된 '서울대 부끄러운 동문' 조국

 
[스누라이프 캡처] 서울대 재학생 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에서 7일 오후 5시 45분 시작된 '2019 상반기 부끄러운 동문' 투표 현황. 9일 오전 10시 기준 3585명이 참여 중이다.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3188표를 기록.

[스누라이프 캡처] 서울대 재학생 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에서 7일 오후 5시 45분 시작된 '2019 상반기 부끄러운 동문' 투표 현황. 9일 오전 10시 기준 3585명이 참여 중이다.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3188표를 기록.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가 '2019 상반기 서울대 가장 부끄러운 동문' 대상을 거머쥐게 생겼습니다. 오늘 오전 10시 기준 전체 득표율의 88%로(3585명 참여), 압도적 1위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라고 발표됐습니다. 네티즌들은 "2017년 부끄러운 동문 3위를 한 인물이 국회 법사위원장이 됐을 때는 '타당한가'라고 비판하더니, 1위를 한 자신은 법무부 장관되는 게 타당하냐"고 반문합니다. 민정수석을 그만 두고 복직 신청한 지 얼마되지 않아 다시 장관이 되겠다는 데 대해서도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집니다. 
 
일부는 "스누라이프 조사가 서울대 전체의 의견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대통령 지지율은 국민 전체를 조사한 것이냐"고 받아치는 의견이 나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도쿄 올림픽 보이콧 논란…"도쿄에 태극기 휘날리는 게 애국"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중앙일보
"이렇게 보면, 젊은 층, 특히 20대에서는 좌파와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이 크게 늘었음이 분명하다. 그런데, 그것만큼이나 분명한 또 다른 사실은, 그렇다고 보수 야당의 상대적 인기가 올라갔느냐 하면 그건 아니라는 거다. 한국의 보수 우파는 이 사회가 보다 경쟁적이고 수평적으로 변했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그것을 아는 것이 변화의 시작이어야 할 터인데, 우리의 보수 우파는 그 사실 자체를 고통스러워 하는 것 같다..."

ID 'mi****'

 

#트위터
"서울대생이 뽑은 부끄러운 동문 3위에 자유당 김진태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면서 이런 인물이 법사위원장인게 타당하냐며 비웃던 적이 있었더랬습니다. 이제 우리가 물어봅시다. 무려 3위도 아닌 1위를 차지하신 죽창 조국 선생이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는 게 타당한지 말입니다."

ID 'Apolion13m32d'

#네이버
"2년 전엔 우병우, 김기춘을 부끄러운 동문으로 선정했습니다. 좌우의 문제가 아니라, 우병우 김기춘이 보인 독선과 아집을 조국 교수도 보이고 있다는 뜻이지요."

ID 'thsn****' 

#네이버
"차라리 깔끔하고 당당하게 선출직인 국회의원에 나가서 당선되고 교수 관두는 게 모양새는 좋았는데...장관도 하고 싶고 장관 끝나면 교수도 하고 싶고 넘 욕심이 많은 듯...국민들 폴리페서 싫어합니다. 특히나 임명직 장관 폴리페서를! 서울대생이 부끄러워 하는 1위 조국 선생님, 죽창 들고 일본 투쟁하자는 선동이나 하면서 무슨 법무부 장관을 한다고라?"

ID 'king****'

#네이버
"원래 스누라이프 활동을 하는 서울대생들이 좌 성향이 엄청 강합니다. 최근 몇 년을 제외하고는 우익쪽 이야기 조금만 섞어도 절대적으로 비추 테러를 받고 욕만 먹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마치 겉으로 보면 서울대생들이 극우사상을 가진 것처럼 보이고, 조국이 실제로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을 보면 그냥 쓴 미소만 지어질 뿐입니다. 왜 그렇게 됐을까요?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당신을 지지하던 서울대학교가 왜 지금은 당신 욕을 하고 있을까요. 진지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ID 'roym****'

#중앙일보
"봐서 아시겠지만 절대 서울대 전체의 생각이 아님을 알아주세요. 커뮤니티가 어떤 성향을 가진지는 저도 확답할 수는 없습니다"

ID 'cyj0***'

#네이버
"김민석씨가 체널A에서 이러더라고요. 그럼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조사는 국민 전체가 했을까나?"

ID 'sisr****'

 

장서윤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