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새 공정위장 조성욱은 재벌개혁 강경론자···'김상조 아바타'

9일 청와대가 차기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조성욱(55)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낙점했다. 청와대가 전임자인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 이어 ‘재벌개혁’을 추진할 적임자로 조 교수를 판단했다는 관측이다. 만약 그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공정위 첫 여성 위원장이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단행한 인사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지명된 조성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9일 단행한 인사에서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지명된 조성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사진 뉴스1]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 6월 김 전(前) 위원장이 정책실장으로 보직을 옮긴 이후 일찌감치 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진행해왔다. 기업 재무 전문가로 오랫동안 기업지배구조 등을 연구해온 ‘재벌 전문가’에다 김 정책실장과 인연도 있어 ‘김상조 아바타’로 불린다는 게 학계와 금융권의 평가다.
 
조 후보자의 이력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013년부터 지난 4월까지 6년간 활동해온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 경력이다. 증권선물위원회는 증권·선물시장(자본시장)의 불공정 거래를 조사하는 등 자본시장의 감독·감시를 담당하는 곳이다.
 
조 후보자는 증선위 3년 차인 지난 2016년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안을 다뤘다. 특히 지난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안에 대해서는 가장 강경한 목소리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에 대해 “학계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금융위에서 활동해온 만큼 관련법과 시장 전반에 대해 이해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며 “조 후보자가 낙점될까 긴장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학문적 활동도 주목된다. 조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재직하던 2003년 ‘기업지배구조 및 수익성’ 논문을 세계 3대 재무전문 학술지로 불리는 ‘금융경제학 저널’에 게재했다. 이 논문에서 그는 재벌의 낙후된 지배구조와 지나치게 높은 부채 의존도가 연쇄적 도산을 불렀고, 결국 1997년 경제위기를 초래했다고 주장해 국제 학계에 이름을 알렸다. 학문적 백그라운드를 가진 ‘재벌 개혁’ 소신론자인 셈이다. 또 조 후보자가 지난해부터 규제개혁위원회 민간위원으로 규제혁신에 나서고 있는 것도 청와대가 그를 지목한 이유 중의 하나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는 금융정보학회 회장과 금융학회 부회장을 역임하는 등 학계에서 활발히 활동해왔다. 금융학회 관계자는 “조 후보자는 김 정책실장과는 서울대 1년 선·후배인 데다 한국금융학회 활동도 함께 했다”며 “함께 정책의 일관성을 맞출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거론됐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김상조의 아바타”라는 세간의 시각은 김 실장이 그려놓은 재벌 정책이 크게 달라지지 않고 지속될 것임을 예고한다. 조 후보자는 특히 한국금융학회에서는 장하성 중국대사와도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직 경험이 많지 않은 것은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조 후보자는 9일 지명 후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의 공정거래조정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정거래법은 과도한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과 독점 폐해를 방지하면서 국민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공정위의 여러 역할 가운데서도 이번 정부에서는 공정경제 추진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 외에도 1994년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경제학과 조교수, 2003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2008년 국제통화기금 초빙연구위원 등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해왔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하는 등 개각을 단행했다.
 
허정원 기자 heo.jeongwon@joongang.co.kr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약력
-1982 충북 청주여자고등학교 졸업

-1986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1988 서울대 경제학 석사
-1994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
 
-1997~2003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
-2003~2005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2013~2019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
-現 서울대 경영대 교수ㆍ규제개혁위원회 경제분과 민간위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