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9인승 카니발도 캠핑카 바꿀 수 있다···내년부터 전 차종 가능

캠핑카 튜닝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모든 차종에 허용된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스타렉스 캠핑카. [사진 현대자동차]

캠핑카 튜닝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모든 차종에 허용된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스타렉스 캠핑카. [사진 현대자동차]

  현재 11인승 이상 승합차만 가능했던 캠핑카 튜닝(개조)이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모든 차종에 허용된다. 승용차는 물론 화물차도 차량 소유자가 원할 경우 합법적으로 캠핑카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국토부,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 발표
캠핑카, 11인승 이상에서 전 차종 확대

국내 캠핑카, 5년전보다 5배 가량 증가
소방차,방역차도 일반 화물차 튜닝 허용

전조등 변경, 플라스틱 보조범퍼 설치 등
27건은 튜닝 승인과 검사 모두 면제키로

국토교통부는 8일 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캠핑카는 현행법상 승합차(11인승 이상)로 분류되어 있어 승용차와 화물차 등은 캠핑카로 튜닝을 할 수 없었다. 또 화물차 위에 캠핑시설을 얹어 시판 중인 캠핑카도 불법이다. 
 
 하지만 캠핑카와 캠핑카 튜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관련 규정을 정비하게 됐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규정이 정비되면 9인승 카니발 등을 캠핑카로 개조하는 게 쉬워진다.    
9인승 카니발도 앞으로는 캠핑카로 튜닝이 가능해진다. [사진 기아자동차]

9인승 카니발도 앞으로는 캠핑카로 튜닝이 가능해진다. [사진 기아자동차]

 
 지난 3월 기준으로 국내 캠핑카는 모두 2만 900대가량으로 5년 전과 비교하면 5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 중 튜닝카 비중은 약 30% 정도로 추정된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정책과장은 "관련 규정을 예정대로 정비할 경우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모든 차종의 캠핑카 튜닝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연간 6000여대, 약 1300억원 규모의 신규 튜닝시장 창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캠핑카 내부. [사진 현대자동차]

캠핑카 내부. [사진 현대자동차]

 국토부는 또 사용 연한이 지난 소방차나 방역차 등 특수자동차도 화물차로 튜닝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동안은 안전성 우려 등으로 인해 화물차와 특수차 간의 차종 변경 튜닝이 금지돼 왔다. 
 
 단, 이러한 튜닝의 경우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엄격하게 검증하겠다는 게 국토부 방침이다. 
 
 픽업트럭의 덮개 설치와 안개등 변경, 조향장치 위치변경 등 약 7만 건가량은 튜닝승인 대상에서 면제된다. 이들 튜닝은 사전에 관련 계획을 해당 관청에서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만 튜닝이 가능했다.
내구 연한이 끝난 소방차는 튜닝을 통해 화물차로 바꿀 수 있게 된다. [뉴스1]

내구 연한이 끝난 소방차는 튜닝을 통해 화물차로 바꿀 수 있게 된다. [뉴스1]

 
 하지만 내년과 내후년 2단계에 걸쳐 튜닝승인은 면제되고, 사후 튜닝검사만 시행된다. 
 
헤드라이트(전조등) 변경과 플라스틱 보조 범퍼 설치 등 27건은 아예 튜닝승인과 검사가 모두 면제된다. 이 경우 자기 인증된 제품 등을 사용해야만 한다. 
 
 국토부는 또 소량 생산 자동차와 관련한 안전기준도 완화키로 했다. 소량 생산 자동차의생산 대수 기준을 현행 100대에서 300대로 늘리고, 충돌 및 충격 시험 등을 면제해주겠다는 것이다. 
 
 윤진환 과장은 "소량 생산 자동차는 클래식카나 고성능 스포츠카가 대표적인데 현재 시스템으로는 양산 차처럼 160개의 자동차 안전기준을 모두 준수해야 한다"며 "이런 방식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어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기준 완화로 인해 안전에 대한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 면밀히 시장 상황을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