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명동에 '노 재팬' 깃발…"그게 아니라 '예스 재팬, 노 아베'다"

 
[뉴스1] 6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중구청 관계자들이 태극기와 '노 재팬' 배너를 설치하고 있다.

[뉴스1] 6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중구청 관계자들이 태극기와 '노 재팬' 배너를 설치하고 있다.

오버하지 말라고들 합니다. 중구가 일본 보이콧을 알리는 ‘노 재팬’ 배너를 명동을 비롯한 대표 관광지 등에 설치하자 시민들은 우려를 표합니다. 불매운동에 찬성하는 쪽도 마찬가지입니다. 불매를 해도 시민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해야지, 지자체가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말입니다.
 
논란이 불거지자 서양호 중구청장은 오늘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관군, 의병 따질 상황이 아니다. 왜 구청이 나서면 안 되냐"고 반박했습니다. (현재 이 글은 삭제됐습니다.) 
 
해당 글은 오히려 반발에 불을 지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불매운동을 정부에서 조장하고 있다는 그림이 생길 것이며, 이는 향후 정부의 국제 여론전에도 나쁜 영향을 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노 재팬'이 아닌 '예스 재팬, 노 아베'가 맞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에 놀러 온 일본인 관광객 등 일본 국민은 잘못이 없다는 것이죠. 한편에선 "무시하는 대우를 받으며 더 이상 배려와 예의를 갖추기 싫다"고도 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조국 복직 논란…"법무장관 갈 거면서" vs "학칙 상 문제 없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클리앙
"지자체가 나서서, 그것도 명동 한복판에 'NO Japan' 깃발을 내건다? 한국이 좋아서 관광 온 일본인들 내쫓으려는 건가요? 한국에서 일하고 한국에서 살고 있는 일본인은 무슨 잘못인가요? 반대로 신주쿠 한복판에 'NO Korea' 깃발이 걸려있으면 그곳에 있는 한국인은 무슨 날벼락인가요. 혐한 시위 하는 것과 다를 게 뭐가 있나요. 특히나 걱정인 건 '지자체가 저러니 나도 그래도 된다'는 의식을 조장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시민까지 천박하게 만들고 그렇게 비춰질수도 있다는 겁니다. 이런 행위야 말로 증오고 혐오입니다. 중구청장 제발 오버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합니다."

ID ‘arctic_cat’

 
#트위터
"이건 정치가 아니라 선동이지...불매를 하는 것도, 일본에 가지 않겠다고 하는 것도 오케이고 의사 존중함. 근데 뭐 명동 만국기에서 일본을 제외했다느니, 노 재팬 깃발을 시나 구 주도하에 하겠다느니 이건 오버고 유치 쌈싸먹는 거임... 일본 관광객도 언짢을 거고 한국 사람인 나도 불쾌함. 불매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시나 구에서 깃발 걸어대며 강요할 필요가 없는 거임. 그렇게 안 해도 충분히 사안 인지하고 있다고..."

ID '하와(@Hawwah_W)'

#한겨레
"강요받고 싶지 않다. 대놓고 욕하고, 무시하는 대우를 받으며... 왜 우리는 조심해야 하지. 당장에 우리 시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거 같이 보이겠지만, 길게 보아 우리가 더 단단해지는데 지금이 가장 중요한 시기인 것만은 분명하다. 망설임 없이 하겠음."

ID 'woorung****'

#한겨레
"이 와중에 일본에서 관광 온 분들은 친한국적인 분들일 텐데...현실을 알리는 것도 필요하지만 'NO 아베'로 바꾸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일본 시민들의 공감도 끌어 내고 극우 아베 정권에 압박의 초점을 맞추는 게 실익일 것 같아요."

ID ‘jsbach****’

 
#클리앙
"해당 부서에서는 일본 관광객에게 위협을 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고 '사지 않습니다. 가지 않습니다'에 대해 홍보차 하려고 하는 것인데 곡해되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네요." 

ID 'W쇼생크'


#클리앙
"요즘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일본 관련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접근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뒤 다 자르고 한일전 축구 응원하듯이 화이팅? 만 하기에는 나중에 뒤처리할 것들이 너무 많이 생겨버리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ID 'General_ARCHI'

#페이스북
"시민이 반대하는 짓 하지 마시고, 일본에서 오는 사람들이 즐겁게 있다갈 수 있게 해주세요. 어려운 시기에 모처럼 오는 사람들 껄끄럽게 만들고, 꼬투리 잡힐 일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ID '우상제' 

 
 
 

장서윤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